아하 로고
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반가운비단벌레771
반가운비단벌레77123.05.06
닭고기를 먹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에 닭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어서요
닭고기 대신 다른 단백질 공급원을 찾아야 할도 싶고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닭고기의 부작용
1.콜레스테롤 증가: 닭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닭고기의 피부와 지방 부위를 함께 먹는 경우 지방 섭취량이 더 많아져 콜레스테롤 증가 위험이 높아집니다.
2.대장암 발생 위험 증가: 과도한 닭고기 섭취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열 처리된, 매운, 향신료가 많이 든 조리법을 사용한 닭고기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3.식중독: 닭고기는 잘못 조리하거나 저장하면 병원체가 번식하여 식중독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알러지 반응: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 발진,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5.중금속 오염: 대부분의 닭고기는 살충제나 비료 등의 화학물질이 사용되어 오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금속 오염은 닭고기를 소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오염은 닭고기 섭취량이 많을수록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임신 중인 여성이나 어린이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6.소화 장애: 닭고기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함께 먹는 경우 소화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증상으로는 위부 통증,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7.항생제 내성 증가: 산업적으로 생산되는 닭고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생제 사용은 닭고기 내의 세균이 항생제 내성을 가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항생제 내성 세균으로 인한 감염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의학적인 항생제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8.화학물질 오염: 닭고기에는 살충제나 비료 등의 화학물질이 사용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닭고기를 섭취하는 경우 인체 내에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9.고혈압: 닭고기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소 중 하나이므로,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진 환자는 닭고기 섭취를 제한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닭고기가 어떤점에서 안좋은지는 모르겠지만 닭가슴살 같은경우는
많은 분들이 크게 문제 없이 드시고 계십니다.
어디서 잘못된 정보일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