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밥은 어떤점에서 쌀밥 보다 좋나요???
최근에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식단을 바꾸어 보려고 하는데 쌀밥에서 현미밥으로 바꾸어볼 생각입니다. 현미밥은 어떤점에서 쌀밥 보다 좋다고 하는 것인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쌀밥 먹고 나서 위해서 수가 될 때 탄수화물이 당으로 흡수가 됩니다.
하지만 현미 밥은
당으로 흡수 되는 것을 현미가 방햐 하기 때문에 당이 흠수 되지 않기 때문에 현미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백미보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현미는 몸에도 좋아 다양한 활용법으로도 많이 이용하여 먹는다. 쌀의 영양분은 쌀눈이 65%, 쌀겨에 29%가 들어 있는데 백미에는 5% 정도의 영양가만 남아 있다고 한다. 백미에는 영양성분이 5% 밖에 들어있지 않다 현미쌀에 있는 현미쌀눈이 백미보다 13배 이상이나 많다고 한다.
현미의 효능 & 활용법 (hcnews.or.kr)
• 안녕하세요. 최창원 영양사입니다.
현미밥은 어떤 점에서 쌀밥보다 좋나요?를 질의하셨습니다.
쌀밥은 도정을 하였기 때문에 현미밥에 비하여 섬유질이 부족합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이나 당을 섭취하였을 때 흡수율을 저해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섬유질(또는 식이섬유)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무르게 하여 대변활동에 영향을 줍니다.
물론 섭취 시 텍스쳐(식감)는 쌀밥이 좋으나,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잡곡을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