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느긋한돌고래111
흰쌀밥이 현미밥보다 살이 더 찌나요?
흰쌀밥과 헌미밥을 비교했을때에 어떤 밥이 칼로리가 더 높은지 궁금합니다.
당도 비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떤밥이 건강에 더 좋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100g 기준 흰쌀밥은 약 150kcal이며 현미밥은 약 140kcal로 보시면 됩니다. 칼로리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GI 수치는 흰밥은 약 70이며 고GI수치입니다. 현미는 60내외로 보시면 되며 중GI수치입니다. 현미가 혈당 상승이 덜한 편입니다.
건강 측면에서 현미는 식이섬유, 마그네슘, 비타민 B군, 미네랄이 풍부해 소화 흡수력이 빠르지 않아 혈당관리에 유익합니다. 반면에 흰쌀은 정제 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되지만, 철분과 엽산 등 강화된 경우도 있어 영양 균형 식단에 포함이 가능합니다. 현미는 피틴산이나 비소 함유 가능성이 있어서 유아나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혈당 관리 측면에서는 현미밥이 더 좋으며 흰쌀밥도 반찬 구성이 단백질, 식이섬유, 건강한 지방 등 균형 있는 식사라면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흰쌀밥은 혈당 지수가 높아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면. 현미밥은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춰 혈당 조절에 유리합니다. 또한. 현미밥은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흰쌀밥은 도정과정을 거쳐 현미밥보다 식이섬유 함유가 적어
혈당을 크게 올릴 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1명 평가
• 일반적으로 현미밥이 흰쌀밥보다 칼로리는 약간 낮거나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g 기준으로 흰쌀밥은 약 130칼로리, 현미밥은 약 110칼로리 정도입니다. 당도(혈당지수, GI) 측면에서는 흰쌀밥의 GI가 86 정도인 반면 현미밥은 55 정도로, 현미밥이 혈당을 더 천천히 올립니다. 이는 현미가 도정 과정을 거치지 않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혈당 급상승을 억제하며, 비타민B군, 마그네슘, 아연 등 미네랄도 풍부하여 현미밥이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하고 건강에 이롭습니다. 다만, 현미는 소화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불리거나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중요하며, 신장 기능이 저하된 일부 환자에게는 오히려 흰쌀밥이 권장될 수도 있습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