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현대인의 식습관 문제는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예전에는 꼭 밥을 먹어야 한다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사람은 밥심으로 산다는 그런 말도 있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현대 사회로 들어서면서 식습관에도 변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식습관 문제는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대인의 식습관 문제는 편의성, 속도를 중시하는 생활 방식에서 비롯된다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쌀밥, 국, 반찬 중심의 식사가 기본이었지만 요즘은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배달 음식 비중이 상당히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로 인해서 영양의 불균형, 과도한 열량, 나트륨 섭취, 섬유소/미량 영양소의 부족함이 생기고 있답니다. 그리고 바쁜 생활로 인해서 아침을 자주 거르기도 하고 전날에 과식, 과음으로 불규칙한 식사 패턴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고, 이는 소화기와 대사 기능의 저하로 이어지곤 하죠.
게다가 스트레스를 달래기 위해서 단 음식, 커피, 카페음료, 디저트, 빵, 각종 가공식품 군것질거리를 배달해서 과도하게 먹는 습관도 문제를 키우게 됩니다.
결국에 현대인의 식습관은 과거보다 선택 폭과 접근성이 무궁무진 해졌지만 건강을 고려한 균형이 아니고 즉각적인 만족, 편리함에 치우쳐져 있는 점이 가장 커다란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