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엉뚱한두루미2025
빈혈이 있을때는 어떤음식을주로먹어야하나요?
빈혈이있을때는 현재 철분제를먹고있긴하는데 음식도 가려가면서먹어보고자합니다. 빈혈일때 꼭 챙겨먹어야하는음식은어떤게있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빈혈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철분의 부족
2) 엽산 또는 비타민B12의 부족
철분의 경우에는 시금치, 미역, 해산물, 닭고기, 곡물 등에서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엽산과 비타민B12에는 소고기, 돼지 고기 등에서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12는 채소보다는 고기가 월등히 많아요)
이렇게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건강기능식품(영양제) 중에서 멀티비타민과 멀티미네랄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빈혈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철분함량이 높은 식품인 시금치, 소고기, 계란 노른자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붉은 살코기, 간, 조개류 처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이 좋고, 비타민c 가 있는 음식과 같이 먹으면 좋긴해요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빈혈일 때는 철분 보충이 가장 중요하고 음식으로도 충분히 보충이 가능합니다. 철분에는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헴철과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비헴철이 있는데, 헴철이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1) 쇠고기 살코기
(2) 간
(3) 닭고기
(4) 생선
같은 동물성 단백질을 우선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물성으로는
(1) 시금치
(2) 케일
(3) 브로콜리
(4) 검은콩
(5) 렌틸콩
이 있으며 흡수율을 높이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시금치나 두부 요리에 사이드 후식으로 귤이나 키위를 곁들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1) 카페인음료
(2) 녹차
(3) 고칼슘 식품
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분제나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드실 때는 안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결국 철분제 복용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 속에서 고기, 녹황색 채소, 콩류, 과일을 조합하는 것이 빈혈 관리에 효과적이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