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망고마더77
망고마더7723.11.18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궁금한부분인데 인스턴트싯품은 영양학적으로 어떤 점에서 좋지 않는다고 하는 건가요?
아무래도 최근에는 인스턴트 가공식품을 믾이 먹고 있는데 이런 가공인스턴트 식품듷이 어떤점에서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다는 건지 궁금해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턴트 음식 같은 경우는 탄수화물과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아서
비만에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가공식품에는 보존료 등이 많이 첨가되어았고 대체적으로 식이섬유가 부족하며 정제탄수화물을 사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 안녕하세요.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대부분 칼로리, 탄수화물,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의 함량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인스턴트 가공식품을 과다 섭취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대부분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컵라면의 경우 1개(140g 기준)에 약 1800mg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성인 하루 나트륨 권장량(2000mg)의 약 90%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맛과 향, 색을 내기 위해 다양한 첨가물을 사용합니다. 첨가물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첨가물 과다 섭취는 암, 비만, 당뇨병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식이섬유 함량이 낮은 편이며, 컵라면의 경우 1개(140g 기준)에 약 2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인스턴트 식품은 자연그대로의 식품이 아니라 가공한 식품이 많고 보존을 위해 쓰는 보존제등이 장기간 섭취했을때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하는것이고 가끔씩 섭취하는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