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성실한따오기76
비건을 하시는 분들이 식단을 할 때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는 어떤게 있나요?
주위에서 몇몇 비건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식단도 철저하게 관리를 하시더라고요.
고기류를 비롯해서 유제품을 드시지 않는 경우도 있던데 이러면 어떤 측면에서 영양소 불균형이 있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피부와 함께 속이 굉장히 편해서 좋다고 하시니 매일은 아니여도 가끔씩은 식단을 저렇게 바꿔볼까 싶던데, 비건 식단으로 하게 될 경우 어떤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비건을 하게되면 단백질이 엄청 부족해요 져요
특히 동물성에만 있는 아미노산들이 부족해 진답니다.
이게 부족해 지면 활력이 없어져요
• 비건 식단을 따른 녁우, 특정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주의 깊은 식단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로는 비타민B12, 철분, 칼슘, 오메가3 지방산, 아연,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주로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기 때문에 비건 식단에서는 보충제를 통하여 섭취해야 할 수 있으며, 철분은 식물성 식품에서 흡수율이 낮아 철분이 풍부한 식품과 비타민C가 포함된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은 유제품에서 주로 얻어지므로, 비건 식단에서는 두부, 녹색 잎채소, 강화된 식물성 우유 등을 통하여 보충해야 하며, 오메가3 지방산은 아마씨드나 호두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건 식단을 고려할 때는 이러한 영양소의 섭취를 충분하게 계획하고, 필요시에는 보충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않는 비건식단을 하신다면 비타민B12나 단백질 성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