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5.23
변비가 심한 경우 섭취하면 좋은 식재료는 어떤게 있나요?
물을 많이 마시는데도 변비로 고생을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양이 적은 것도 아닌데, 이런 경우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23
안녕하세요. 박수형 영양사입니다.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는 영양으로는 식이섬유가있습니다. 제6의 영양소라고도 불리는 식이섬유는 분변량을 증가시키고 장운동을 자극하여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키고 배설을 촉진시켜 변비예방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에는 곡류(메밀, 현미, 옥수수, 보리, 율무 등), 채소(고구마, 고사리, 냉이, 쑥, 무말랭이, 호박잎 등), 과일, 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착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식이섬유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수분부족으로 변이 딱딱해져 변비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하루 8컵 이상의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변비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식이섬유 섭취 부족, 수분 섭취 부족,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과일: 사과, 바나나, 복숭아, 포도, 오렌지
채소: 당근,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고구마
통곡물: 현미, 보리, 귀리, 퀴노아
콩류: 렌즈콩, 콩, 병아리콩
씨앗: 치아씨드, 아마씨드, 호박씨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변비가 있는 경우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