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혈액 검사상 다 정상이라는데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이유가 뭘까요?

성별

여성

나이대

50대

기저질환

고지혈증

복용중인 약

고지혈증약 리베로정 복용중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지질 검사 결과 분석이

​총콜레스테롤: 223 mg/dL (질환 의심)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102 mg/dL (정상)

​중성지방: 121 mg/dL (정상)​💡

저밀도 콜레스테롤 96 정상으로 나왔는데

총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질환 의심을 하라고 하네요.

정상이라는 건지 질환이 있다는 건지 걱정이 돼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고지혈증으로 리베로정을 복용 중인 50대 여성 환자가 건강검진에서 저밀도(LDL) 콜레스테롤(96 mg/dL)과 중성지방(121 mg/dL)은 모두 정상 수치를 보였으나, 총 콜레스테롤이 223 mg/dL로 기준치를 초과하여 질환 의심 판정을 받고 결과에 대해 우려하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온 이유는 몸에 좋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02 mg/dL로 매우 높기 때문이므로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아주 건강한 상태입니다.

    피검사 결과표에 질환 의심이라는 문구가 크게 적혀 있어 혹시 고지혈증이 악화된 것은 아닐까 많이 불안하셨을 텐데 결론적으로는 약을 아주 잘 복용하고 계시며 이상적인 지질 비율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원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을 5로 나눈 값을 모두 더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환자분의 경우 혈관 벽의 기름때를 청소해 주어 일명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일반적인 정상 기준인 60을 훨씬 뛰어넘는 102 mg/dL라는 우수한 수치로 높기 때문에 단순 합산인 총 콜레스테롤이 높게 측정된 것뿐입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 시스템은 개별 수치의 비율이나 기저질환 약물 반응을 고려하지 않고 총 콜레스테롤이 200을 넘으면 자동 기계적으로 질환 의심 판정 문구를 출력하기 때문에 생긴 오해일 뿐입니다.

    현재 가장 의심되는 상병 및 진단 상태는 기저 고지혈증약 복용으로 인해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완벽하게 조절되고 있으며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우세로 인해 총 콜레스테롤만 수치상 상승해 보이는 이상적인 지질 대사 상태입니다. 향후 정기적인 약물 처방과 추적 관찰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하셔야 할 진료과는 순환기내과 또는 가정의학과, 내과입니다. 진료과에 내원하면 하는 검사들로는 현재의 지질 청정도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정기적인 공복 지질 패널 혈액 검사가 처방 주기에 맞춰 시행되며, 고지혈증약 복용에 따른 간 기능 수치나 근육 효소 수치 이상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기본 혈액 화학 검사를 병행하게 됩니다.

    병원에 내원전 셀프로 할 수 있는 조치 요령은 현재 복용 중이신 리베로정을 의사의 지시 없이 임의로 중단하거나 줄이지 않고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며, 지금처럼 높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고 통곡물이나 신선한 채소 중심의 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금의 수치는 고지혈증 관리가 치료 목표치에 도달하여 매우 모범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불안감을 완전히 내려놓으시고 다음 정기 내원일에 주치의 선생님께 편안한 마음으로 결과를 보여드리시면 되겠습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고지혈약을 드시고 계시네요

    따라서 환자분은 질환여부를 볼 것이 아니라 잘 조절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환자분이 확인하셔야 할 사항은 총콜레스테롤보다는 LDL 그리고 중성지방을 보셔야 합니다

    담당선생님이 LDL 조절 목표 수치가 있을 것입니다.

    별다른 질환이 없고 담배를 하지 않고 가족력도 없다면 대부분 정상수치면 나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총콜레스테롤이 높을 때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으냐,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으냐로 구분을 해 봐야 합니다. 현재 저밀도는 정상이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궁극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상승한 것으로 보여요.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높을 수록 좋은 것이라서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판독이 들어가는 경우에 그렇게 질환 의심으로 뜨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