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울때 찬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내려갈까요 ?
더울때 시원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몸 체온이 좀 내려갈까요 ?
시원하다는 느낌만 나는건지 ,
아니면 실제로 체온이 내려가는지 궁금하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둘다 맞습니다.
찬 음식이나 얼음물 등을 먹으면 입안, 목, 식도, 위 등에서 "차가움"에 대해서 감지합니다. 그래서 뇌에서 "시원하다"라는 신호를 받게 되고, 체온과 별도로 시원한 자극에 따른 시원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체온이 낮아질 수는 있으나 그렇게 많이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체온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낮게 낮아져도 다시 금방 되돌아 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체온을 낮추는데는 음식 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분 섭취, 선풍기와 에어콘 등, 그리고 통풍이 잘 되는 옷 등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찬 것을 먹는 것은 오히려 몸이 놀랄 수 있습니다.
약간의 느낌만 받을 정도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8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찬 음식을 먹으면 입안의 일시적인 시원함은 느끼지만, 실제 중심 체온이 내려가는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차가운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우리 몸이 내부 열을 발생시키면서 대사가 활발해져, 오히려 체온이 다시 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찬 음식은 위장 혈관을 수축시켜 소화 기능을 방해하고 배탈을 유발할 위험이 큽니다. 여름철에는 찬 음식보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수분 보충과 체온 조절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 체온 변화 없음: 찬 음식은 시원한 감각만 줄 뿐, 실제 중심 체온을 낮추지는 못합니다.
• 건강한 대안: 소화 기능을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 안녕하세요, 더운 날씨에 찬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를 먹으면 몸이 시원하게 느껴지는 것이 실제 일시적인 체온 변화도 함께 일어나게 됩니다!
차가운 음식이 입과 목, 식도, 위를 지나가면서 주변 조직의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국소적인 온도는 즉시 낮아지게 되며, 체내의 전체의 열도 일부 흡수가 됩니다. 그러나 인체는 항상 약 36.5~37.5도의 심부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차가운 음식으로 인해서 떨어진 체온을 다시 정상 범위로 회복시키기 위해서 혈액 순환을 조절하고 열을 생산하는 생리작용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심부체온은 찬 음식을 먹어서 오래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얼음물이나 아이스크림처럼 매우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수십분 정도의 심부체온이 조금 감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나 운동 직후나 폭염 환경에서는 체온 상승을 완화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체온이 크게 내려간다기보다는, 입안과 목이 시원해지고 피부의 열감이 줄어들면서 더위를 덜 느끼는 감각적인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한답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위장 혈관이 수축해서 복통이나 소화 불편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적당한 섭취가 좋겠습니다.
찬 음식은 실제로 몸의 열을 일부 흡수를 하면서 체온을 약간 낮추는 효과가 있으나, 그 변화는 크지 않으며 일시적이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인체의 체온조절 기능 때문에 곧 정상으로 돌아온답니다.
더위를 식히는데는 실제의 체온 감소와 시원하다는 감각이 함께 작용하지만, 느껴지는 시원함은 실제 체온의 변화보다는 감각적인 영향이 더 큰것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