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굉장한굴뚝새96
굉장한굴뚝새9623.07.05
골다공증 있을 경우 식단은 무엇이 좋을까요?
젊은 나이에 골다공증 의심진단을 받았습니다
적극적인 호르몬 치료는 아직 필요 없다고 운동 및 영양섭취를 적절히 하라는데 어떻게 섭ㅊ취하는 게 좋을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골다공증에 있는 경우에는 고등어나 삼치 멸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 좋으며
다시마나 미역 같은 해조류도 좋으며 우유나 우유로 만든 유제품도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1. 칼슘 섭취: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우유 및 유제품, 채소 등 다양한 식품에서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므로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 D 섭취: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고 뼈 건강을 지원하는데 중요합니다. 자연 태양광을 받거나, 유제품, 생선류, 계란 노른자 등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 D 결핍을 겪을 수 있으므로 혈액 검사를 통해 비타민 D 수준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보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단백질 섭취: 단백질은 뼈 건강과 근육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육류, 생선, 콩류, 견과류 등의 식품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이섬유와 미네랄 섭취: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미네랄은 뼈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곡물, 과일, 채소 등 다양한 식품에서 식이섬유와 미네랄을 섭취하도록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에도 중요합니다. 중력에 저항하는 체중 운동, 근력 강화 운동, 유산소 운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