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생리일 때 치킨 먹어도 괜찮을까요??
엄마가 생리이신데 치킨 먹자고 그랬었거든요. 생리인데 치킨 먹어도 괜찮나요?
그리고 다른 음식 중에 생리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치킨은 단백질 보충에 아주 좋은 음식이지만, 기름에 튀긴 음식이라 소화가 평소보다 더디거나 몸을 붓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짠 염분은 생리 중 부종을 심하게 할 수 있으니, 너무 짜거나 매운 양념보다는 후라이드나 오븐 구이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어머니께서 드시고 싶어 하신다면 즐겁게 드시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 오히려 생리통 완화에 긍정적일 수 있으며, 생리 중에는 혈액 손실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지기 쉽고, 근육 수축을 돕는 마그네슘이 필요합니다.
소고기 & 시금치: 소실된 철분을 보충하여 빈혈과 피로감을 예방해 줍니다.
바나나: 풍부한 마그네슘과 비타민 B6가 생리통 완화와 기분 전환에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아몬드나 호두 속의 비타민 E와 오메가-3는 염증을 줄여 통증을 낮춰줍니다.
미역국: 혈액 순환을 돕고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자궁 건강에 좋습니다.
치킨은 단백질원이지만, 튀긴 음식의 특성상 소화 불량이나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가 권장됩니다.
철분 보충을 위해 붉은 육류나 짙은 녹색 채소를 섭취하면 생리 중 발생하는 피로감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나 견과류는 자궁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생리통을 완화하는 영양학적 이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어머님을 생각하시는 따뜻한 마음이 참 보기 좋네요. 영양사로서 어머님을 위한 식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생리기간에 치킨을 드시는 것 자체가 금지되는 것은 아니나, 섭취에는 어느정도 주의는 필요합니다. 치킨처럼 기름에 ㅟ긴 음식은 가공유지, 트랜스지방도 많아서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답니다. 자궁 수축을 유발하는 생리 활성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촉진해서 생리통을 더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배달 치킨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부종, 복부 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킨을 드신다면 기름기를 뺀 오븐에 구운 치킨을 고려해보시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많은 신선한 채소 샐러드를 챙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생리 기간에는 소모된 영양소를 보충하고 통증과 긴장을 완화하는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 혈액 손실로 인한 빈혈 예방을 위해서 철분이 많은 소고기, 미역, 시금치, 굴을 권장드립니다.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를 하시면 흡수율이 올라가니, 식후에 감귤류, 딸기같은 과일을 챙겨주시면 좋답니다.
2 ) 항염 작용을 통해서 생리통 완화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 섭취로 연어, 고등어, 호두를 식단에 포함해 보시길 바랄게요.
3 ) 간식으로는 자궁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서 경련을 줄여주는 마그네슘이 많은 바나나, 카카오 함량이 85%이상의 다크초콜릿, 아몬드가 우수한 선택지랍니다.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속을 따뜻하게 달래줄 수 있도록 차가운 음료 대신에 생강차나 쑥차를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에 식품들을 고려하시어,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생리 중에 치킨을 먹는 것이 꼭 문제 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사람에 따라 속이 더부룩하거나 붓기, 소화 불편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튀김보다는 구운 치킨이나 덜 짠 메뉴가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생리 기간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들어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살코기, 계란, 두부, 생선, 미역국 같은 음식이 자주 추천됩니다.
또한 따뜻한 차나 바나나, 견과류처럼 마그네슘이 포함된 음식은 몸이 긴장된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