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조용한문어80
조용한문어8024.03.04
고구마를 굽거나 찌면 생고구마와 영양성분이 달라지나요?
당뇨 환자분께서 말씀하시길 고구마를 굽거나 쪄서 먹으면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데
그냥 생으로 먹으면 혈당이 많이 안올라가서 생으로 자주 드신다고 하는데 굽거나 찌면 영양성분이 달라지는 건가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고구마 섭취는 생고구마는 GI 지수 61. 구우면 80. 삶은 고구마는 45로 가장 낮으며. 참고 하세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구마를 굽게되면 당성분이 더 높아져 혈당치를 급격히 올릴 수 있습니다. 찌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고구마를 굽거나 찌면 영양 성분은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혈당에 미치는 영향과 소화 흡수율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고구마는 혈당 상승 속도를 완만하게 하지만, 굽거나 찐 고구마는 당도가 높아 혈당 상승 속도가 빠를 수 있습니다.
소화 흡수율에서는 생고구마가 다소 어려울 수 있고, 굽거나 찐 고구마가 용이합니다. 비타민 C는 조리 과정에서 감소할 수 있지만, 카로티노이드는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생고구마를 섭취하고, 당도가 낮은 품종을 선택하고, 식사 전에 섭취하여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 같은 경우는 삶거나 찌게 되는 경우에도 일반 생고구마의 영향을 비교를 하면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