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재밌는땅돼지246
대장내시경 3일~전날 까지 음식 질문드려요
① 3일전 주의해야 할 음식 : 씨 있는 과일이나 깨, 버섯 이라고 하던데요
-> 버섯만 주의해서 일반적인 음식은 다 먹어도 되는거죠? 예를 들어 찜닭이라던가?
② 2일전 주의해야 할 음식 : 콩류, 야채류, 해조류, 김치
-> 계란, 닭고기, 두부, 생선, 햄은 먹어도 된다던데 그럼 후라이드 치킨은 먹어도 될까요?
③ 검사 전 날
-> 흰죽은 먹어도 된다던데. 간장 넣어서 먹어도 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1번은 씨껍질, 버섯류만 피하면 일반 음식으로 괜찮을것 같아요
2번은 튀김, 기름진 음식은 소화 지연 잔여물이 우려되느넫요
치킨보단 삶거나 구운 단백질이 좋아요
3번은 전날 흰죽은 가능하나 간장은 최소화 맑게 간해 먹는게 좋답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대장 내시경 준비식은 장에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하는것이 주 목적입니다.
<1번 답변>
• 3일 전 - 씨 있는 과일(참외, 포도, 토마토 씨), 깨, 곡물 껍질, 버섯류는 장에 남기 쉬우니 피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그 외에 일반적인 음식인 찜닭은 무난하나, 너무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번 답변>
• 2일 전 - 콩류, 해조류, 채소, 김치같은 섬유질 많은 음식은 장 청소에 방해됩니다. 단백질 위주(계란, 생선, 닭고기, 두부, 햄)는 가능하나, 후라이드 치킨은 기름과 튀김옷이 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가 더디니 권장되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삶거나 구운 담백한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번 답변>
• 검사 전날 - 흰죽, 미음처럼 소화가 잘 되고 잔여물이 없는 음식만 권장이 됩니다. 소량의 간장, 참기름 정도는 괜찮지만, 고춧가루, 김칫국물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 적은 단백질과 흰죽 위주로 단순하게 드시면 대장내시경을 별 문제 없이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