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친구들에게 말을 잘 못합니다.

아이가 초 1인데 친구들에게 말을 못한다는게 그냥 말을 못하는게 아니라 부탁이나 평소에 가깝게 지낼때 하는 말을 못한다는 겁니다.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해야 하나요? 이런 상황에서 아이에게 어떻게 대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초1이라면 꼭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단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격이 조심스럽거나 거절당하는 것을 걱정해 부탁을 못하는 아이도 많습니다. '친구에게 연필 빌려달라고 말해볼까?'같은 역할놀이로 연습시키고, 작은 시도도 많이 칭찬해 주세요.

    채택 보상으로 12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가 친구들에게 자신의 감정.생각.의견을 표현하고.전달하고.제시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크고

    대화적 소통을 잘 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개 아이의 기질적인 원인의 문제가 커서 이겠습니다.

    아이의 기질이 소심하고 소극적이고 내향적이고 내성적인 성향이 짙다 라면

    친구와 소통하는데 있어 어려워 함이 크겠습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적절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은

    아이와 함께 역할극을 하면서 각 문제적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적절한 행동.언어.제스처 및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것은 친구 자체에 관심이 없거나, 함께 노는 것을 불편해하면서 피하고 사회생활에서 정한 규칙을 지키기 어려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질문자님의 내용을 보면 부탁이나 평소에 가깝게 지낼 때 하는 말을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사회성 결여와는 관련이 없다고 보입니다.

    일단 집에서 연습을 먼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할 놀이를 자주 하셔서 친구역할을 하신 후에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 지 계속 보여주시면서 모방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나중에는 역할을 바꿔서 아이가 부탁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신다면 나중에 실제 상황에서도 쉽게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