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주영 한의사입니다.
음식을 먹을 때 목이 찔리는 것처럼 통증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목이 따갑거나 명치 부근으로 답답하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식도로 다시 역류하면서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 차가운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위장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서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 위산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음식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커피 섭취 등은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타석증, 편도선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석증은 침샘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음식을 섭취할 때 침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여 통증이 생기고 침샘 부근으로 붓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근처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