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한잔안되겠니
여름보다 겨울에 살이 더 많이 찔까요?
여름에는 활발히 움직여서 살이 안 찌고 겨울에는 활동량이 적어지고 기초 대사량이 줄어서 살이 더 많이
찌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옷으로 다 가리기 때문에 관리 할 필요가 없어지니 관리의 문제 일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추위에 의한 체온 유지
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열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때 몸은 지방을 태워 열을 생성하는데, 지방이 부족하면 식욕이 증가하여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
2.운동량 감소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 야외 활동을 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야외 활동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야외 활동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살이 찌기 쉽습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는 움직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활동량이 감소하여 칼로리 소모가 줄어듭니다.
3.음식 섭취량 증가
겨울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한 음식은 포만감을 느끼기 쉽지만, 칼로리가 높은 음식도 많습니다. 겨울에는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는 식욕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호르몬 변화
겨울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으로, 수면 부족은 식욕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겨울에 살이 더 찔 가능성이 큽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활동량이 줄고, 실내에서 지내며 고칼로리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며 옷으로 가려 관리에 소홀해지는 것도 한 요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