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고민상담
탈퇴한 사용자
회사 동료 인데요. 제가 나이는 어려도 기본 예의상 인사는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메신저로 딱 용건만 말합니다. “00자료 있나요”
이정도 사이인데요. 평소에는 반말하면서 이럴땐 존댓말 하네요.
존대말과 반말을 섞으니 대처를 잘모르겠네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여러분들이위너입니다.
아마도 상대방이 나이가 많아서 존대와 반말을 썩어서 하는듯 보입니다. 두분이 서로 친하지 않다면 서로 존대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만약 반말로 말을 한다면 존대를 써 달라고 직접적으로 말을 하시는게 나을듯 하네요.
응원하기
갈수록빠른야크
사적인 자리이면 몰라도 공적인 자리에서는 존대말을 쓰는게 좋을것 같아요.
사적으로 친하게 지내실게 아니시라면요
저는 그렇게하고 있어요~
얄쌍한닭62
긍정적인나비꽃
너무 신경을 쓰는거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넘어가도 괜찮을거같습니다.
그냥 그분의 스타일이 이렇구나 하시면 될거같아요
행복하게살아요
아마 직장 동료가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모를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그 직장 동료에게 사실대로 말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려 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함께 일하면서 친밀해진 동료들과는 반말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상황에 맞게 언어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