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존대말과 반말을 섞으니 대처를 잘모르겠네요.

회사 동료 인데요.
제가 나이는 어려도 기본 예의상 인사는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메신저로 딱 용건만 말합니다. “00자료 있나요”

이정도 사이인데요.
평소에는 반말하면서 이럴땐 존댓말 하네요.

존대말과 반말을 섞으니 대처를 잘모르겠네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아마도 상대방이 나이가 많아서 존대와 반말을 썩어서 하는듯 보입니다. 두분이 서로 친하지 않다면 서로 존대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만약 반말로 말을 한다면 존대를 써 달라고 직접적으로 말을 하시는게 나을듯 하네요.

  • 사적인 자리이면 몰라도 공적인 자리에서는 존대말을 쓰는게 좋을것 같아요.

    사적으로 친하게 지내실게 아니시라면요

    저는 그렇게하고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해당 질문에대한 답변입니다.님도 반말하세요 왜반말하냐 그러면 너도 말까길래 친구인줄알았지 라고 답하시면됩니다. 부족한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너무 신경을 쓰는거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넘어가도 괜찮을거같습니다.

    그냥 그분의 스타일이 이렇구나 하시면 될거같아요

  • 아마 직장 동료가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모를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그 직장 동료에게 사실대로 말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려 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함께 일하면서 친밀해진 동료들과는 반말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상황에 맞게 언어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