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전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먹으면 좋은 음식
올해 말 결혼 예정입니다. 바로 아이를 가질 생각이라 슬슬 준비해야할것 같은데 좋은영양제나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알려주새요 ㅎㅎ 물론 스스로 공부해야하지만 ㅇ물어볼개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결국, 혈액을 얼마나 깨끗하게 하느냐가가 관건강빈다.
영양제로는 엽산, 철분, 비타민D, 오메가3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엽산은 임신 전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생선, 살코기,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이 영양가도 좋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한 카페인, 날고기, 비위생적인 음식,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입니다.
특히, 체중 과다도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당뇨에 치명적입니다.
영양제보다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 적정 체중 유지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결혼 축하드리며, 임신 계획중이시군요. 임신 준비는 부부 공도의 건강 상태가 중요해서 최소 3개월 전부터 체계적인 영양 관리가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중요한 영양제는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 엽산이며, 부부가 함께 매일 400~800mcg을 복용해서 정자와 난자의 유전적인 건강을 도모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자궁 내막 환경과 면역 체계에 관려해서 적정 수치를 유지하시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코엔자임 Q10과 아연은 생식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하셔야할 음식으로는 수은 함량이 높은 황새치같은 대형 어류, 살균되지 않은 치즈, 익히지 않는 낫거의 육류 및 해산물이 꼽히며 이는 태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리스테리아나 톡소플라즈마 감염 위험 때문이랍니다.
카페인과 알코올, 트랜스 지방이 많은 가공식품은 호르몬 대사를 방해하고 가임력을 저하시키니 제한시켜주셔야 합니다. 그 반대로 섭취를 권장하는 식품으로는 엽산이 많은 시금치, 브로콜리, 강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된 베리류, 견과류,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는 아보카도와 연어가 있습니다.
백미보다 통곡물을 선택하셔서 인슐린 수치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신선한 채소, 동물성 단백질 식단을 통해 최적의 신체 조건을 갖추시길 바랄게요.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 결혼 미리 축하드려요,
임신을 바로 계획중이시라면 건강한 몸을 만들고 향후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임신 전 섭취를 피해야 할 음식과 권장되는 음식, 그리고 기본적인 보충제를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먼저 고카페인 음식, 날음식이나 반숙음식, 고염의 가공육, 알코올, 비살균 유제품이나 일부 연성치즈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날음식은 식중독균 감염 위험이 높아 임신 전부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안전하고, 소시지나 햄, 베이컨 등은 나트륨과 질산염 함량이 높아 피하는게 좋습니다.
권장되는 음식은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오렌지, 아보카도 등은 신경관 결손 예방을 위해 임신전부터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고,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은 태아의 세포와 조직 발달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오메가3를 제공하기 때문에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는 뼈와 치아 형성에 중요하며, 통곡물 및 식이섬유는 혈당조절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임신 초기 빈혈 예방과 혈액에 필수적으므로 챙기는게 좋습니다.
임신 전에는 엽산, 종합비타민, 오메가3등의 보충제를 흔히 먹는데, 산부인과 상담을 통해서 개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