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강력한여새275
엉겅퀴는 어떤 영양소가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텔레비젼을 보니 엉겅퀴 해장국이 나오더라구요.
엉겅퀴는 어떤 식물인지와 엉겅퀴라는 식물의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 확인 잘 해보았습니다.
엉겅퀴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의 초본입니다. 우리나라 전역 산, 들에 자생하는 식물이에요. 뾰족한 가시, 자주빛 꽃이 특징입니다. 예전에 엉겅퀴는 간을 보호하면서 피를 맑게 하는 약초로 알려져셔 민간요법으로 해독제로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영양적으로 보시면 엉겅퀴에는 "실리마린(silymarin)" 플라보노이드가 중요한 성분이 되겠습니다. 실리마린이 간세포를 보호하면서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항산화성 물질이며, 간 기능의 개선 보조제의 중요한 성분으로 활용돼요. 이 외에도 비타민E, C, 베타카로틴 같이 항산화 영양소가 있고,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분같이 미네랄도 풍부하니 피로의 회복,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엉겅퀴, 잎, 뿌리에 폴리페놀, 식이섬유가 많다보니 염증의 완화, 콜레스테롤 저하, 장 건강의 개선 효과가 생깁니다. 엉겅퀴는 과량 섭취시에 위가 예민하신 분들은 자극을 받게되니 양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엉겅퀴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소화불량, 간 질환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