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밤하늘 푸른물결의 오로라
밤하늘 푸른물결의 오로라23.12.14
고지혈증에 도움이되는 식단은 어떤것인가요?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때마다 고지혈증이 안좋게 나오는데,
병원에서는 약을 복용하라는데, 식이요법으로 고지혈증을 낮추려고하는데
어떻게 식단을 구성하는게 좋은지 알수있나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지혈증위험군분들은 포화지방과 정제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 섭취를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고지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식이요법은 고지혈증 관리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는,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을 제한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방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포화지방을 섭취
불포화지방은 혈중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올리브유, 견과류, 아보카도 등의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채소, 과일, 통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의 생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