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수요일
현미쌀이 일반미 보다 영양가가 더 높은이유
현미쌀이 일반미 보다영양가가 더 높은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식감이 왜 그리 꼬들꼬들할까요?
부드럽게 해서 먹을방법은 없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현미의 효능
풍부한 섬유질: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포만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낮은 당지수: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여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높은 비타민B 함량: 에너지 생성, 신경 기능 유지 등에 도움을 줍니다.
미네랄의 보고: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 건강, 혈압 조절 등에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과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쌀 불리는 시간은 반나절이상 불리거나 뜨거운 물에 30분~1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흰쌀에 비하여 현미쌀은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현미쌀은 껍질과 배아가 남아 있어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더 풍부합니다.
식감이 꼬들꼬들한 이유는 껍질이 있어 쫄깃한 질감을 유지하기 떄문입니다.
부드럽게 먹으려면 물을 더 많이 넣고, 불린 후 찌거나 밥을 지을때 충분히 익혀주세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현미쌀이 일반미보다 영양가가 더 높은 이유는 미질(쌀의 겉껍질) 때문이며 현미는 껍질, 배아, 외피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식이섬유, 비타민 B군, 미네랄(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반면 일반미는 외피와 배아가 제거된 상태여서 영양소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식감이 꼬들꼬들한 이유는 현미에 남아 있는 껍질과 섬유질 때문이며 껍질이 있기 때문에 밥이 더 단단하고 쫄깃하게 됩니다.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은
1. 물에 불리기: 현미를 2~3시간 정도 불려주면 부드럽게 씹을 수 있습니다.
2. 압력밥솥 사용: 압력밥솥으로 밥을 지으면 현미가 더 부드럽고 고르게 익습니다.
3. 물 비율 조정: 일반 미보다 물을 조금 더 많이 넣고, 10~15분 더 조리하면 부드러운 식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