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스티어링 휠의 버튼과 센터페시아의 버튼은 누르는 느낌이 왜 미묘하게 다를까요?

차를 몰면서 스티어링 휠에 있는 버튼을 엄지로 누를 때랑, 센터페시아에 있는 공조기 버튼을 검지로 누를 때의 '딸깍' 하는 촉감(햅틱 피드백)이 묘하게 다르잖아요. 자동차 HMI를 설계할 때 운전자의 엄지와 검지가 느끼는 압력이나 피로도를 다르게 계산해서 스위치 내부의 스프링 장력과 고무 반발력을 아예 다르게 세팅해 두는 건지, 손끝의 인지과학이 궁금해집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아무래도 스티어링 휠에 있는 버튼과 센터페시아에 있는 버튼들의 장력들은 서로 다르게 세팅이 되기 때문에 말씀처럼 누르는 느낌이 다르게 와닿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