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9.11
소금을 제한하는 식단은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너무 짜게 먹어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여러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반대로 소금을 제한하는 식단을 하게되는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은 그런 식단이 주는 이점도 있는지 궁금해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짜게 먹는 식습관 있기 때문에 조금 줄여야 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소금을 제한 했을 때는 몸 속에 나트륨이 부족해서 여러 가지 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적당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일어나기위해서는 나트륨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미량섭취시 저혈압 어지러움등의 증상이일어날수있으니 주의하세요
• 안녕하세요.
나트륨은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신장 질환 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소금을 제한하는 식단을 하게 되면,
혈압이 낮아질 수 있으며, 혈압이 낮은 사람은 어지럼증,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액이 감소할 수 있으며, 체액이 감소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에 수분이 부족하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음식의 맛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금을 제한하면 음식의 맛이 떨어져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