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반가운어치65
저두잘은모르지만예전부터기관지에도라지가좋다고하는거같은데요도라지의어떤성분때문에기관지에좋은걸까요?
예전부터우리나라사람들은도라지를
많이먹으면서살아온걸로아는데요.그런데또
도라지가기관지에좋다고들많이들말씀하시는거
도같은데요.
도라지의어떤성분으로인해서우리몸의
기관지에좋은걸까요?
한말씀부탁드립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은이유는?
도라지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 치료 및 식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배농, 거담, 편도선염, 최유, 진해, 화농성 종기, 천식 및 폐결핵의 거담제로서, 그리고 늑막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의 주요 약리성분은 트리테르페노이드 (triterpenoid)계 사포닌으로 밝혀졌으며 기관지분비를 항진시켜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답니다.
도라지에서만 특별히 관찰되는 사포닌 성분은 진정, 해열, 진통, 진해, 거담,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대사개선, 항콜린, 항암작용 및 위산분배 억제효과 등 여러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을 섭취하면 기관지 기능이 향상돼 점액과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어 폐로 흡입되는 먼지를 중간에서 제거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각종 공해에 장시간 노출돼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장기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통증을 가라 앉히고, 열을 떨어뜨리며, 혈당을 낮추고 위산 분비를 억제해 주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해 주기도 한답니다.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 도라지는 섬유질이 많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