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에올리브오일넣어먹는데괜찮을까요

요즘완성된밥에

올리브오일넣어서잘섞은후

소분해서냉장보관하다가

끼니마다꺼내먹고있어요

최근건강검진받았는데

콜레스테롤수치가높게나왔는데

혹시이것때문인가해서요

계속이렇게먹어도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현재 하시는 방법은 오히려 건강이 좋은 습관이니 너무 마음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완성된 밥에 올리브오일을 섞어서 냉장 보관했다가 드시는 방식은 혈당 조절과 체중 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우수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밥이 냉장실에서 차가워지면 탄수화물이 몸에 흡수가 잘 안 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바뀌어서 칼로리 흡수가 줄어드는데, 여기서 올리브오일이 코팅 역할을 해서 효과를 더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이 풍성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오히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착한 기름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검진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온 것은 올리브유 때문이라기보다는 평소 드시는 튀긴 음식, 가공유지, 트랜스지방이나 빵, 과자 같은 정제탄수화물 섭취, 또는 유전이나 운동 부족같은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높답니다.

    하루에 밥 한 공기당 올리브유의 1~2티스푼(15~30ml)정도의 적당량만 사용하신다면 건강에 상당히 이로우니 안심하고 계속 이렇게 드시면 좋겠습니다.

    참조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증가가 반드시 올리브오일 때문만은 아닐껍니다. 올리브오일 때문이라고 한다면 그 양도 문제가 있습니다만 이슈가 될 정도로라면 엄청 많이 먹어야합니다.

    제 생각으로

    올리브 오일 외에 고기, 가공식품 등의 섭취와 생활 습관,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나이 등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당, 콜레스테롤, 고혈압 등등에 대해서는 한가지 원인을 보기 보다는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건소, 병원 등이 내방해서 상담 받아보심리 적절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밥에 올리브오일을 섞어 먹는 방식은 지중해식 식단에서 응용된 형태로, 크게 문제가 되는 식습관은 아닌데요,

    올리브오일은 올레산을 중심으로 불포화지반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심혈관 건강과 혈중 지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기름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LDL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지금처럼 밥에 오일을 섞어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에는 지방 섭취량이 생각보다 많이 누적될 수 있는데요, 올리브오일도 결국 지방이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면 총 칼로리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체중 변화나 중성지방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다면 올리브오일의 영향보다는 평소 식단에서 탄수화물 비중이 높거나, 포화지방 섭취가 많거나,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의 영향이 큰 편이기 때문에 식단도 함께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즉, 혈중 지질 관리를 위해서는 올리브 오일을 밥에 섞어 먹는 방식보다는 샐러드나 채소, 단백질 식품에 소량 곁들이는 형식으로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평소 식단을 점검하셔서 전체적인 균형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