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우울증에 관련하여 자문을 구합니다

저는 제가 문득 adhd 같다는 생각이 들어 병원에 가니 뇌파, 스트레스 검사 후 우울감과 불안도가 높아 지금은 adhd 검사를 해도 당연히 adhd일 거라 나온다고 하셔서 항우울제만 처방받은 상태입니다. 상태를 안정하게 잡고 난 이후에 별도 검사를 진행해 보자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 가서요. 제가 몇 년 전에도 우울증 약을 복용했었고 나아질 기미가 안 보여서 병원을 찾는 거였어요. 우울감과 불안도의 기인이 adhd라면 이게 다 무슨 소용인 거죠?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조계준 청소년상담사입니다.

    우울증을 겪는 상태에서는 adhd 검사를 한다고 해도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울증 증상과 adhd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adhd 인 건지 아니면 우울증 때문에 adhd처럼 보이는 건지 정확하게 판별이 불가능해요. 쉽게 말해서 가짜 adhd 일수도 있다는 얘기죠. 그래서 항우울제를 처방해 주신 것 같습니다. 일단 우울증 치료가 먼저라고 진단을 하신 것 같아요. 전문의 선생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다면 이유가 있을 터이니 의문이 가신다면 전문의 선생님께 한번 직접 물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