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보관했던 아이스크림을 다시 녹였다가 얼리면 처음의 부드러운 식감이 사라지고 딱딱한 얼음 알갱이가 씹히는 걸까요?

아이스크림을 먹다가 녹아서 다시 냉동실에 넣었는데, 나중에 꺼내 먹어보면 처음에 샀을 때의 그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싹 사라지고 서걱거리는 얼음 알갱이가 씹히더라고요. 왜 한 번 녹았던 아이스크림은 다시 얼려도 처음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 건지 과학적인 원리가 궁금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아이스크림의 부드러운 느낌은 공기층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사한 예로 생크림이 부드러운 이유도 거품기로 젓는 과정에서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공기층이 적을 수록 비비빅같은 딱딱한 하드 아이스크림이됩니다.

    보통 콘 아이스크림의 경우 공기층이 50%정도입니다.

  • 아이스크림을 한번 녹였다가

    다시 얼려놓으면 수분이

    생겼다가 얼어서 얼음 알갱이처럼 씹히는 것입니다

    맛이 떨어지지만 먹을수밖에 없습니다 한번 녹였다

    얼면 맛은 떨어 진다고 보면됩니다

  • 얼음 결정(Ice Crystal)과 공기, 지방의 구조 변화 때문이에요

    예를 들자면 눈이 막 내렸을 때는 눈송이가 작고 폭신폭신하지만, 낮에 녹았다가 밤에 다시 얼면 딱딱하고 얼음덩어리처럼 변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