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성우 송도순 별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강력한여새275
요즘 같이 더운날씨에 건강을 챙기는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요즘 날씨가 더운데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 어떤것이 있을지 궁금해서 질문 올려봅니다. 제가 생각할땐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이 떠오릅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여름철 건강 관리 방법
1. 수분
여름철 건강관리의 핵심은 바로 수분입니다. 땀과 함께 소모되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 혈압 저하, 두통, 어지러움, 심지어 의식 상실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물 외에도 전해질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는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은 음료는 오히려 탈수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철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덥고 습한 날씨에는 탈수와 열사병의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른 아침이나 저녁 등 비교적 시원한 시간대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자전거 타기, 요가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30분 정도, 일주일에 3~5회 정도 운동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 건강한 식단으로 에너지 충전
여름철에는 식욕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등 신선하고 가벼운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4. 충분한 휴식과 수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외선 차단
강한 자외선은 피부암, 백내장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합니다.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야외 활동을 피합니다. 점심 시간대 등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에는 야외 활동을 피하고 실내에서 시원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