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STONER
황반병색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 있을까요?
아버지께서 황반변색으로 치료를 하고 계십니다. 주사치료를 받으시는 것 같은데 혹시 음식으로 도움되는 것이 있을까 궁급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황반변성 환자에게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한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채소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 E, 아연, 셀레늄이 풍부한 과일, 견과류, 통곡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황반 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황반변성이 눈 중심 시력을 담당해주는 "황반" 부위는 손상되니 시야 중심이 흐려지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진행을 늦추려면 치료와 함께 영양 관리가 중요합니다.
두 성분을 망막 황반 색소를 구성해주고 푸른빛, 활성산소로 세포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됩니다.
1)
대표적으로 케일, 시금치, 청경채, 브로콜리같이 녹색 잎채소에 들어있으며 계란 노른자, 옥수수에도 있습니다.
2)
오메가3이 많은 고등어, 연어, 정어리같이 푸른 생선을 망막 혈류의 개선, 염증의 완화에도 좋습니다.
3)
오메가3 보충을 무리하게 복용하시기 보다 음식으로 섭취해보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4)
항산화 비타민 C, E, 아연, 구리가 있는 AREDS2 처방 영양제도 중등도 이상 황반변성 환자에게 진행 억제 효과가 입증되니 담당의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5)
흡연은 황반변성 악화를 상당히 빠르게 진행하게 되는 주요 요인이며 금연하셔야 합니다.
6)
평소에는 혈압, 혈당, 지질도 꾸준히 관리하셔야 하는 생활습관은 시력의 보존에 큰 역할을 해줍니다.
• 균형이 잡힌 식사, 꾸준한 치료도 병행이 되어야만 황반 건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겠습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