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충분히미소짓는삼계탕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은 어떤 기준으로 구분이 되는 것인가요?
현대인의 식습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영양 불균형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식단 구성 원칙은 어떤 기준을 따라야 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은 주로 과도한 칼로리 섭취와 부족한 영양소 섭취로 구분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을 경우, 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할 때 나타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과식, 가공식품의 과다 섭취, 그리고 식사 패턴의 불규칙성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은 필요한 영양소의 과일 섭취(특히 에너지, 나트륨, 포화지방)와 필요한 영양소의 부족(주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라는 이중적인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정제된 탄수화물 및 고지방 가공식품의 과다 섭취로 인한 열량 과잉과 그에 따른 미량 영양소 부족이며, 이는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 질환 위험을 높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식단 구성 원칙은 자연식품 위주로 식사하며, 통곡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려 식이섬유와 미량 영양소를 보충하고, 가공식품, 당류, 나트륨, 포화지방의 섭취를 엄격히 제한하는 것입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은
• 섭취량 불균형
• 영양소 불균형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율이 깨지는 경우이며
후자는 미량영양소(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를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WHO와 한국영양학회가 제시한 균형 잡힌 식단 비중은
탄수화물 55~65%
단백질 7~20%
지방 20~30%
으로 기준을 삼아요.
[문제 실태]
• 문제는 현대인의 식습관은 이 비중과 멀어지곤 합니다. 가공식품, 정제 탄수화물, 포화지방, 나트륨의 과다 섭취가 그 예입니다. 섬유질, 칼륨, 칼슘, 비타민D, 오메가3은 만성적으로 부족한 실태입니다. 비만, 당뇨, 고혈압뿐만 아니라 피로, 면역, 우울로 이어지기도 하는 대사적인 불균형이기도 합니다.
[개선 방법]
• 식단은 정제되지 않은 자연식품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랍니다. 탄수화물은 통곡물, 채소, 과일 형태로 복합 탄수화물 위주로, 단백질은 동/식물성을 골고루 드시고, 지방은 견과류, 올리브유, 생선기름처럼 트랜스지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 첨가당, 술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세 끼 균형을 잡는 것도 좋지만 섭취 총량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식사 구성, 균형이 현대인 식단 회복에 첫 걸음이 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