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로맨틱한양219
땀을 많이 흘릴 것으로 예상되는 날에는 음식을 짜게 먹어도 될까요?
음식은 좀 싱겁게 먹어야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좀 싱겁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데 궁금점이 생겼어요 '
제가 점심 먹고 운동으로 40~50분 가량 달리는데 요즘 같이 더운 날에는 땀을 무척 많이 흘립니다.
운동이 끝나면 셔츠가 땀에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립니다.
흘린 땀으로 나트륨이 과하게 배출되면 그것조차도 건강에 좋지 않으니 이처럼 땀을 많이 흘리는 날에는
음식을 좀 짜게 먹어야 할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짜게 먹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만 짜게만 먹기 보다도 물도 많이 마셔 두면 좋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나트륨 손실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 식사를 하는 경우 대부분 충분히 보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음식을 짜게 먹기보다 운동 후 이온음료나 소량의 소금 간이 된 국물로 보충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짜게 먹는 습관은 고혈압 등 건강에 해로우니 기본은 싱겁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을 위해 싱겁게 드시려는 노력은 정말 좋습니다. 땀을 흘리면 나트륨이 함께 배출되는 것은 맞지만, 40~50분 정도의 운동으로 배출되는 나트륨의 양은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식단으로 충분히 보충 가능하여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경우, 운동으로 잃는 나트륨보다 짜게 먹어서 얻는 과도한 나트륨이 혈압 상승 등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땀을 많이 흘렸다고 해서 일부러 음식을 짜게 먹기 보다는, 평소처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운동 중이나 후에 물을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주 장시간 또는 극심한 환경에서의 운동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나트륨 보충을 위해 식단을 짜게 조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운동후 땀을 많이 흘렸을때 나트륨을 적절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스포츠 음료나 소금을 조금 첨가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