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무난한황새43
간헐적 단식이라는 것은 어떤걸 말하는 것인가요?
안녕하십니까.
와이프가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는데요.
간헐적 단식이라는 것을 한다고 합니다.
이 간헐적 단식은 어떤 것이며 어떤 효과가 있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한 시간 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금식을 하거나, 식사를 제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16/8 방식: 하루를 16시간 동안 금식하고,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저녁 식사를 한 후 다음 날 점심 시간까지 금식을 지속하고, 점심 이후부터 저녁까지 식사를 합니다.
2. 5:2 다이어트: 주간에는 일반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주중 2일 동안은 매우 낮은 칼로리의 식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일주일에 2일을 단식일로 정하고, 나머지 5일은 보통 식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3. 24시간 단식: 이 방법은 한 번 또는 두 번 주간에 24시간 동안 금식하는 방식이며 예를 들어, 저녁식사 후 다음 날 같은 시간에 저녁을 먹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감소: 일반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결과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인슐린 감소: 금식 기간 동안 인슐린 농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지방 연소와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세포 회복과 정화: 금식 기간 동안 세포의 정화와 재생 과정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 인지 기능 향상: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이 뇌 기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야 하며 특히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이나 임신 중인 여성들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