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KT 위약금 면제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하이hi
과일, 야채 식이섬유에도 칼로리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과일, 야채를 착즙하고 남은 찌꺼기들 있잖아요. 그걸 전부 식이섬유라고 하나요?
그 찌꺼기들에도 영양성분, 칼로리가 있나요?
즉, 과일 야채먹을때 찌꺼기들을 굳이안먹어도 되나해서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과일과 야채의 착즙 후 남는 찌꺼기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은 찌꺼기에 대한 세부 정보입니다.
1. 식이섬유와 칼로리
• 식이섬유: 과일과 야채의 찌꺼기에는 주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해 배출되며, 소화 과정에서 칼로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칼로리: 식이섬유 자체는 칼로리가 없지만, 과일과 야채의 찌꺼기에는 소량의 남은 당분과 기타 영양소가 있을 수 있어 약간의 칼로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양은 일반적으로 매우 적습니다.
2. 영양 성분
• 비타민과 미네랄: 착즙 과정에서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이 찌꺼기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는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착즙 과정 중 대부분이 주스에 남아 있지만, 찌꺼기에도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항산화 성분: 일부 항산화 물질도 찌꺼기에 남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항산화 물질은 주스에 녹아 있습니다.
3. 소화와 흡수
• 소화: 식이섬유는 장에서 소화되지 않지만, 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화되지 않은 찌꺼기에는 식이섬유와 소량의 영양 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영양 흡수: 대부분의 영양소는 착즙된 주스에 포함되며, 찌꺼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영양소가 남아 있습니다.
4. 찌꺼기 섭취 여부
• 섭취 선택: 찌꺼기를 먹는 것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영양소는 주스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찌꺼기를 별도로 섭취하지 않아도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다른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론
과일과 야채의 찌꺼기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소량의 칼로리와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칼로리는 적고, 영양소는 주스에 비해 적습니다. 찌꺼기를 꼭 섭취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식이섬유 공급원을 통해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