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친구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하며 끝까지 들어주는 태도가 중요하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면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친구와도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

    그런 상황이라면 그 다른 의견에 대해서

    일부러 주제를 꺼내서 대화하지 않고

    그런 대화 주제는 피하시면서 만나시면

    괜찮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의견 대립이 발생했을 때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사실과 논리에 기반하여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관계 유지의 기본입니다. 상대방이 나와 다른 생각을 표현할 때 말을 자르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는 서로의 신뢰를 무너뜨리지 않는 안전장치가 됩니다. 서로의 논조가 다를 수 있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비난이나 인신공격성 발언을 철저히 배제한 채 대화에 임해야 합니다. 논쟁의 목적을 '상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대화의 과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내 의견이 무조건 옳다는 확증 편향에서 벗어나 상대방이 제시하는 근거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냉정하게 따져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는 자신의 생각만 고집하지 말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며 차이를 인정하면 불필요한 다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는 노력을 하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어 좋은 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