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입니다.
저는 38세까지 약10년간 IT관련일을 하다가 그만두고 40세까지 자영업을 하다가 그만두고 실사출력, 제작, 후가공 (재단, 포맥스,폼보드, 대형 현수막 미싱 등) 한지 10년 되었네요.
저는 이 일이 재미있을것같아서 시작했고, 재미있으니 열심히 하게되었고, 지금은 나름 업계에서 스카웃제의도 많이 받고 인정받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시공쪽 일도 병행하는데, 커리어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인쇄 및 후가공만 하면 접근장벽이 높지 않아서 페이 인상이 크지않고, 제작일에 익숙하다보면 시공도 크게 어렵지 않다는걸 아실 수 있을겁니다. 일손이 부족해 일당기술자 부르면 25~50만원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순알바는 12~15만원)
인쇄관련일만 한다하면 색발란스,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등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지식이 많아야 합니다. 캘지, 합성지, 페트, 그레이원단 등등 출력소재도 아주 많은 편이며 대형출력시 분판도 고려해야하고, 장비에서 자동으로 해주긴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은 잘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출력방식이나 출력장비도 많습니다. 수성, 솔벤, UV등 하나하나 배워나가시면 어려울거없습니다.
커팅같은 일도 있는데, 돔보작업이라 하는데 반커팅, 온커팅, 다이컷 등이 있고 이 모든게 자기 분야만 잘 안다고 되는건아닙니다.
출력,제작,시공 모두 시뮬레이션 할 줄 알면 150퍼센트 성장가능합니다.
저같은경우에 10미터 이상되는 대형현수막 제작도 하는데, 가르쳐주시는분 부재로 유튜브로 많이 배웠습니다.
어려운걸 하니 90폭, 100폭짜리 일반 현수막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노하우나 이런건 워낙 정보가 넘처나는 시대라 의지만 있다면 한 15년이상 잘 하실 수 있을것같습니다.
응원할게요.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