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탈퇴한 사용자
유산소 운동 후 휴식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까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운동 직후에 혈압이 오히려 약간 오르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운동 끝나고 바로 샤워하거나 다른 일 하지 않고, 충분히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혈압 관리에 실제로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휴식 방법이나 시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도 있을까요...?? 고혈압 약을 먹어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혈압이 정상과 고혈압 사이를 왔다 갔다 해서 신경 쓰입니다ㅠㅠ 유산소 운동 종류(걷기, 조깅, 자전거 등)에 따라서도 휴식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지, 아니면 개인적인 차이인지 궁금합니다...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알려주세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정준민 영양전문가
정준민 영양전문가
건강기능식품회사 및 일반식품 회사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운동 직후 5분 ~ 10분간 가벼운 쿨다운과 앉아 휴식이 혈압 안정에 도움됩니다.
유산소 종류 상관 없이 완만한 쿨다운 유지하고, 개인 맥박 호흡이 평소 수준으로 돌아올 떆까지 쉬세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유산소 운동 후 5~10분 정도 앉거나 누워서 심호흡하며 휴식하면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직후 일시적으로 혈압이 오를 수 있으나,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쿨다운이 장기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걷기·조깅·자전거 모두 끝난 후 점진적 속도 줄이기와 휴식 병행이 중요하며, 개인별 반응은 다를 수 있어 자기 몸 상태를 관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운동이 끝났다고 갑자기 멈추지 말고. 가벼운 움직임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정리 운동을 허는 것이 혈압을 안정적으로 낮추는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스트레칭이나 저강도 운동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유산소 운동만으로도 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나면 나트륨 등 노폐물도 땀으로 배출되고, 수분 섭취를 통해서 안정적인 혈압 조절도 가능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짠음식(라면 등)의 섭취를 피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키다.
유산소 운동 후에 배고프다고 막 먹으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