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얼마나 자주 해주는 게 좋을까요?

아이가 작은 일만 잘해도 칭찬을 많이 해주는 편입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너무 자주 칭찬하면 오히려 칭찬을 받아야만 행동하는 아이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계속 칭찬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됩니다

공부나 생활습관, 예절 같은 부분에서는 어떤 식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라는 말도 있던데 실제로 어떻게 말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

    칭찬은 많이 해줄 수록 좋지만 아무런 맥락 없이 칭찬만 할 경우 아이는 어떤 행동이 잘한 행동인지를 분간하지 못하고 실제로 잘한 행동을 했을 때를 구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대로 결과보다는 과정을 위주로, 노력, 도전, 배려, 끈기 등 아이가 무언가를 함에 있어서 애쓴 부분을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노력 했을 때 인정받는 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공부와 생활 습관에 더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채택 보상으로 4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칭찬 이라는 보상은

    아이가 정말 잘한 행동에 있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잘했다 라는 칭찬을 해주게 되면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무엇을 잘해서 칭찬을 받는 것인지

    그리고 칭찬을 자주 해주다 보면 좋지 않은 행동도 잘한 행동이 아닌가 라는 당연시로 여기게 되면서

    아이의 습관을 고쳐야 하는 부분에 있어 그 습관을 고치지 못하고 퇴행이 되어지는 부분이 커질 수 있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 칭찬을 듬뿍 주셨는데

    주변에서 그런 부정적인 이야기 들을 많이 하신다면은

    아무래도 마음이 많이 불편하셨을 거 같아요

    물론 주변의 조언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니고

    칭찬이 너무 과하면 아이가 그 행동 자체의 노력보단

    칭찬이라는 대가를 얻기 위해서만 움직이게 될 수 있거든요.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아끼는 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칭찬을 하실때 중요한 부분들이 있어요.

    가장 먼저 결과가 아닌 아이의 과정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아이가 시험을 백점 맞아서 왔다고 한다면

    "100점 맞았네! 똑똑하다" 같은 결과 중심의 칭찬보다는

    "100점 맞느냐고 열심히 하느라 고생했어~"

    라고 아이의 노력한 행동에 대해서

    그 부분을 중점으로 칭찬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그래야 아이가 100점을 맞아야 한다는 그런 강박관념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사를 잘했거나, 친구에게 양보를 했을 때

    이런 예절 관련된 부분에서 아이의 행동을 칭찬과 연결해 주면

    효과가 더 좋아지실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그 칭찬을 들으며 자부심을 느끼고

    앞으로도 그 예의에 걸맞은 행동을 하려고 하고

    스스로 노력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칭찬은 돌고래도 춤추게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칭찬 자제가 부정적 이라고 보기 보다는

    어떻게 칭찬하느냐가 더 중요한 거 같아요.

    특히 아이의 행동에 대해 칭찬을 해주시면은

    아이는 부모가 자신에게 엄청난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자존감도 높은 아이가 될 거에요~

    제 의견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 안녕하세요.

    칭찬은 자주 해도 괜찮지만,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칭찬이 더 효과적입니다.

    잘했다는 말보다 끝까지 집중해서 숙제를 했다고 행동을 짚어주는 칭찬이 좋습니다.

    또한 결과보다 노력, 끈기, 방법을 칭찬하면 성장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점수를 언급하는 것보다 (100점을 받아서 대단해.)

    틀린 문제도 다시 확인하는 꼼꼼함이 좋다는 식으로 말해 보는 거죠.

    생활 습관과 예절도 먼저 인사를 해서 상대가 기분이 좋았겠다고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칭찬을 보상처럼 사용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자신의 행동 가치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칭찬 횟수보다 어떠한 행동을 왜 칭찬하는지가 더 큰 영향을 미치니 참고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칭찬은 횟수보다는 어떻게 해주는 지가 더 중요합니다.

    결과에 대한 칭찬 보다는 아이의 시도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죠.

    이러한 아이들은 않 좋은 결과를 맞더라도 다시 시도하고 일어서는 회복 탄력성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시도와 과정에 대한 칭찬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칭찬은 자주 해도 괜찮지만 무조건적인 칭찬보다 구체적인 행동을 짚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했어!' 보다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냈구나', '동생을 배려해 줘서 고마워'처럼 과정과 노력을 칭찬해 주세요. 결과만 칭찬하면 인정받기 위해 행동할 수 있지만, 과정과 태도를 칭찬하면 스스로 성장하는 즐거움을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