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피클볼을 하려는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피클볼은 공의 속도가 테니스보다 빠르지 않아 초등학교 4학년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공을 맞추는 데 흥미를 느끼다가 랠리를 이어가며 재미을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게임을 하실 때 어른들과 하듯이 세게 치거나 빠르게 치지 마시고, 점수내기와 같이 경쟁모드로 돌입하면서 실패 경험으 쌓게 하시지 않는다면 아이도 쉽게 배우면서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와 배드민턴 같이 해보는것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배드민턴은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실내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공간 제약이 적으며 반응속도, 순발력, 체력 발달에 도움이 되며, 부모와 함께 하는 랠리를 통해서 유대감 또한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실 때는 승패보다는 랠리 중심으로 칭찬하시면서 해주시고 "20번이상 랠리하기", "30번이상 랠리하기" 처럼 목표를 정해주신다면 체력 단련과 동시에 아이의 목표 의식 설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지속적으로 잔소리를 하면서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이야기가 아니라 소리로 듣게 되어 듣는 척만 할 뿐 직접적인 행동개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짧고 단호하게 말씀하신 후 아이가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직접적인 행동 제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손 씻고 와!" -> "손 안 씻었으니깐 오늘 간식 없어" / "지금 숙제 먼저 해야지" -> "숙제 안 했으니깐 오늘 tv, 유튜브 시청 금지야" 처럼 제재를 해주신다면 잔소리보다 효과가 높을 수 있습니다.지금 부모 말을 안 들으면 본인에게 피해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면 잔소리로 그냥 흘려 듣지 않을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성년 자녀에게 올바른 경제관련 교육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돈은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것이라고 말씀 해주시고, 돈을 벌기 위해 부모는 일을 한다고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부모가 일하고 돈을 받는 모습을 이야기 해주기", "일을 하고 월급(돈)을 주는 역할 놀이하기" 등 돈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해서 대가를 받는 다는 것을 체감하게 해주셔야 합니다.또한, 용돈 없이는 돈의 개념, 저축의 개념을 알려주기 어렵습니다. 정해진 용돈을 주시고 본인이 원하는 것을 살 때 용돈으로 사게 하고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용돈을 모아서 사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갖고 싶은 물건을 물어보시고 몇달을 모아야 그 돈이 생기는 지 같이 계산하시면서 목표를 설정해서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본인이 요구하는게 안 들어주면 정말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 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감정이 폭발해서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화를 심하게 내거나 대드는 것이 아니라 방에서 혼자 감정을 추스리려고 하는 행동 자체가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물건을 던기고, 화를 내고, 공격하며 심하면 자해를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5학년 수학 혼공 하는대 어떻게 도와줘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최상위 수학을 배우는 것 자체가 아이에게 과부화 상태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답률이 50%이하라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 보이는데 이 때 계속 최상위 수학을 하는 것은 효율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감도 하락해서 수학 포기자가 될 수 있어 개념을 먼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학원에 보내셔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보이며 집에서 교육하시겠다고 하신다면 최상위 문제가 아니라 정답률 80%이상 단계를 먼저 완벽히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77일차 모유수유 중인데 새벽수유를 하지 않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상황이면 굳이 새벽 수유를 하지 안해도 된다고 봅니다. 아이가 체중이 정상 발달 범위내이고 하루 수유 횟수를 충분히 채웠다면 통잠을 자는 것이 오히려 좋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밤 8~9시 수면해서 새벽 3~4시 기상을 한다면 이미 통잠을 자는 시기에 돌입했다고 봅니다. 이 때 기저귀를 갈아도 안깨는데 억지로 물려 먹이게 된다면 아기 리듬을 깨고 수면 질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3개월아기 적정낮잠이 얼마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3개월 아기의 적정 낮잠 횟수는 3~5회가 적당하며 총 낮잠 시간은 5시간 정도가 된다고 봅니다. 4번 낮잠을 자기 때문에 횟수는 정상 범위이며, 낮잠시간이 30~40분 정도도 괜찮다고 보입니다. 아기들은 잠깐 깼을 때 스스로 다시 잠드는 능력이 부족하고 깊은 수면 보다는 짧은 수면을 여러번 가져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대부분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11개월 아기 발달 퇴행인지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1개월에는 육체적인 발달이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 입니다. 잡고 걷기, 혼자 서기, 걸음마 시작 등을 보았을 때 운동발달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보이며 이 때 잠깐 말이 줄어 드는 것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아빠를 반복적으로 말하는 것은 한단어에 꽃혀서 그런 것이고 쪽쪽이를 다시 찾는 것은 불안이나 움직임으로 인한 피로 현상이라고 보입니다. 하던 행동을 완전히 줄이고 오래 지속, 눈 맞춤 감소, 호명 작용이 거의 없다면 그 때 퇴행신호인지를 보시고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동생부부가 아이 앞에서 소리지르고 싸웠다고 하네요. 이런 부모의 모습이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주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는 모방활동을 중학교 가기 전까지 활발하게 하게 됩니다. 이 때 부모가 소리지르면서 싸우게 된다면, 아이도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똑같이 화내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대화로 조용히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데, 싸우면서 해결하려는 것이 기본 성향이 된다면 사회생활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또한, 말씀하신대로 부모가 사이가 안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면 눈치를 보게 되고 자존감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싸울 때는 방에 들어가서 아이가 보지 않는 곳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