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차 신생아 수유텀 1시간..모유 포기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예전과 다르게 분유도 영양성분이 매우 좋기 때문에 분유만 주셔도 아이 발달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완모를 끝까지 해야 아이가 건강하고 애착형성이 잘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힘드신다면 분유로 바꾸시는 것이 더 좋은 상황일 것이라 봅니다. 수유로 인해 부모가 우울감이 심해지고 잠을 못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다면 엄마가 버티지 못할 수 있고 이러한 감정은 아이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분유로 바꾸는 것도 고민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참고로 저희 아이 2명 모두 분유로 키웠는 데 애착형성 매우 잘되어 있고 건강히 잘 크고 있씁니다.
평가
응원하기
14개월 여자아기 발달체크하고싶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아이의 신발 사이즈가 너무 딱 맞아서 발등이 눌리는 것은 아닌지, 신발 밑창이 딱딱해서 발이 불편한건 아닌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4개월 아이라면 아주 작은 불편함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걷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순 불편함이 있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신발이 바뀌어도 같은 행동이 반복된다면 소아과에서 보행이나 발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6살 남자아이에게 그림을 맨처음에 어떤방식으로 가르쳐 주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살 아이라면 그림을 잘 알려주시려고 하기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그림 놀이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움직이면서 표현하고 크게 그리기를 좋아하며 자세히 그리기보다는 추상적으로 그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그림 그리기, 스펀지에 물감 찍어 바르기, 큰 종이에 편하게 낙서하기 처럼 큰 움직임으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크레파스, 굵은 사인펜, 물감 처럼 힘 조절 부담이 적은 도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두돌아기 낯가림이 너무 없어서 걱정이에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두돌된 아기 중에 사람을 좋아하는 아기들은 낯가림이 거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일찍 다녀서 적응이 빨랐거나,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 경험이 많은 아이, 주변 사람들이 잘 받아준 경우에는 아기가 낯가림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두돌은 위험 판단을 할 줄 모르고 낯선 사람의 경계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기본 개념만 잘 잡아주시면 될 것 같다고 봅니다,엄마, 아빠 곁에서 떨어지지 않기, 손은 가족이랑만 잡기, 모르는 사람은 절대 따라가지 않기 정도만 교육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완모 아기 수면 시간을 늘리는 방법이 뭘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아기들이 통잠을 자게 되면 5~6시간 정도 연속 수면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정해진 기준은 없으며 아기마다 차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짧게 자는 아기와 길게 자는 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는 분유보다 소화가 빨라서 상대적으로 더 빨리 깬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통잠을 길게하고 싶으시면 낮잠을 길게 하지 않기, 목욕 -> 수유 -> 동화책이나 자장가 -> 재우기 루틴을 계속 반복해주시고 백색 소음을 켜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맘이 불편할때 어떻게 풀고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지금 질문자님 상황을 보았을 때 계속 누적된 피로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 소비가 큰 상황인데 따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감정을 배출할 마땅한 취미, 친구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를 만들어서 스트레스를 풀거나, 친한 친구를 만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하루 30분~1시간 정도는 배우자에게 애를 맡겨 놓으시고 간단한 조깅, 헬스 등으로 운동을 하시는 것도 좋고, 분위기 좋은 카페에가서 유튜브 숏츠 보면서 웃고 쉬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 떨어져서 아무생각을 하지 않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성교육공부할시기는 언제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성교육은 시기가 정해져 있기 보다는 아이 발달에 따라서 조금씩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달 상황에 맞는 수준의 성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7살이면 아직 이른 나이라기 보기는 어렵고 자연스럽게 몸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정도로만 하셔도 되겠습니다. "몸의 소중한 부위", "해당 부위가 왜 중요한지", "싫은 경우에는 즉시 거절하기", "내 몸에는 가족외의 다른 사람이 절대 먼저 터치하지 못하게 하기" 정도만 하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른과 같이 있을 때도 욕을 계속하는 아이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아이가 왜 욕을 하는 지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단순 본인이 강해보이고 싶어서, 친구들에게 관심을 받고 싶어서, 감정 조절이 어려워서 등의 이유로 욕을 많이 합니다. 아이에게 욕을 왜 하는 지 물어보시고 감정을 공감해주신 뒤에 기준을 정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00 때문에 화가 났구나, 물론 이해는 하는데 주변에 어른이 있거나 사람이 있을 때는 욕하면 안되!" 라고 정해주시고 "앞으로 욕할 때마다 유튜브 시청 30분 금지야" 또는 "욕할 때마다 용돈 만원씩 줄일거야"라고 제재를 해주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말로만 하지말라고 했을 때는 효과가 일시성인 경우가 많지만, 행동 제재를 함께 한다면 본인의 말이 행동에 제한을 주기 때문에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애기 공갈꼭지 언제까지 물리는게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말씀하신대로 공갈젖꼭지를 갑자기 끊게 되면 아기가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래 물고 있으면 치아 발달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돌 전후 부터 서서히 줄여 나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18개월이 넘어가게 되면 대부분 완전히 끊는 것을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아이가 잠이 깊게 들었을 경우 조용히 빼주기, 공갈젖꼭지 대신 애착인형이나 애착 대상 물건 찾아주기, 토닥이면서 자장가 불러주기 같은 다른 안정화 루틴을 만들어 주시면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서서히 적응하면서 금새 극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만 친구와 노는걸 못하겠다 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시기에는 아직 친구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특히 소극적인 아이이거나 예민한 아이일수록 친구와 관계를 가지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친구와 자연스럽게 놀 수 있도록 역할 놀이를 통해서 집에서 지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먼저 질문자님이 "나도 같이 해도 되?", "무슨 놀이 하는 거야?", "나도 그거 좋아하는 데, 너는 어떤 주인공이 좋아?"라고 말씀하셔서 첫 마디를 모방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이 해당 말을 해보시고, 아이가 똑같이 할 수 있도록 친구놀이를 하는 것입니다. 자주 연습을 한다면 친구에게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