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안아주면 심하게 우는 아기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4개월 전후에는 아기가 가장 익숙한 사람을 아주 강하게 구분하기 시작해서,엄마에게 특히 집착하는 시기가 흔하게 옵니다.아빠를 싫어해서라기보다 아직 낯설고 서툰 돌봄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억지로 오래 울리는 것보다는,아빠가 짧고 편안한 시간부터 자주 함께 하는 게 중요해요.예를 들어 목욕 후에 안기, 낮에 기분 좋을 때 5~10분 정도 놀기, 산책하기 등.특히 졸리고 배고픈 타이밍에 갑자기 아빠가 재우려고 하면,울음이 더 커질 수 있으니 처음에 컨디션이 좋을 때부터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엄마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보다는 옆에 같이 있다가 천천히 아빠에게 넘기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강하게 오래 울다가 지쳐 잠드는 패턴이 계속되면,엄마도 아기도 많이 힘들 수 있으니 한 번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조금씩 적응을 시키는 방향이 좋습니다.지금 시기에는 흔한 고민이라고 생각되고,시간이 지나면서 아빠와의 애착도 충분히 자연스럽게 깊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수학 선행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냐요?
안녕하세요.보통 7세가 되었을 때, 초1 내용을 가볍게 선행할 수 있으나 필수는 아니고 수 세고 읽기, 셈하고 빼기 등을 중심으로 하면 좋습니다. 다만, 선행은 필수가 아니고 초1 내용은 어렵지 않기에 아이가 유아 교육을 잘 받았고 즐겁게 참여했다면 아이가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선행은 필수가 아니니 아이의 성향, 선호도, 현재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AI가 대부분의 일을 대신하는 시대가 온다면, 학교에서는 지식 암기보다 어떤 능력을 더 중요하게 가르쳐야 하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자주 나오는 논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미 AI가 정보를 너무 잘 알려주고 있는 시대인데요. 더이상 지식이 아닌 역량 중심으로 아이들이 성장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 중 미래 사회에서 아이들이 공동체 속에서 소통하는 역량(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가짜 뉴스 등을 확인하고 팩트 체크를 하는 역량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입니다.2022 교육과정 문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등학교 3학년 일주일 용돈 얼마가 적당할까요?
안녕하세요. 교통비를 포함한 용돈이라면 다소 금액적으로 작다고 보입니다. 이미 40% 가까운 돈을 교통비로 나가니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고요. 지자체의 청소년 대중교통 요금 지원 복지 서보스가 있는지 알아보시고, K-패스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한 달에 15~20만 원 정도는 받아야 여유가 있을 것 같은데, 무엇보다도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말씀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5.0 (1)
응원하기
워킹맘들 평일 저녁 루틴 현실 어떰요?
안녕하세요.현실적으로 워킹맘으로서 아이들을 돌보는 건 많이 지치고 힘들 수밖에 없어요. 생각대로 따르지 않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아이가 숙제를 하는 시간을 정해주는 게 좋을 것 같고요. 하지 않았대도 단호하고 짧게 해야 다른 걸 할 수 있다고 안내해 주어야 부모님이 지치지 않을 것 같아요. 너무 완벽함을 목적으로 하지 괜찮습니다.지치지 않도록, 혼자만의 시간도 꼭 챙겨 주시고 돌봄 과정에서 지친다면 다른 가족 등의 도움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2개월 아기 발달 장난감 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사실 영유아의 경우, 장난감을 구입하여도 길게 이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딸랑이나 모빌,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들이 질리지 않고 영유아 시기에는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말랑말랑한 공도 높고요. 아기 체육관도 고리가 넉넉히 있는 걸 구입하시면, 누워서 보고, 손도 뻗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조금 여유가 있는 쪽으로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5학년 집에서 수학 하는데 학원을 가야하는지 고민되요
안녕하세요. 선행은 1년이 넘어가는 걸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시기에서의 사고력 수학 및 심화를 하면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물론 비교가 되거나 걱정이 되는 부분은 있겠지만, 결국 선행의 속도가 성공의 척도는 아니기 때문에 사고력과 심화 위주로 충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가 정말 충분히 이해하고, 아이에게 여력이 충분히 된다면 선행 범위를 늘리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5.0 (1)
응원하기
나르시시스트 부모님을 대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
안녕하세요. 그 말은 대화를 해결하기보다 죄책감을 주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면에서 논리 싸움을 하면 더 감정적으로 번지기 쉬울 것 같습니다.오히려 키워주신 건 감사하지만, 지금 이야기와 별개이니 차분히 이야기하고 싶다고 선을 나누서어 말씀을 드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부모니까 당연하다/돈을 돌려드리겠다 등처럼 극단적으로 가게 되면 관계가 더 악화가 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감정 방어보다 대화 주제를 현재 문제로 다시 돌려 주세요.그리고 반복적으로 죄책감을 이용하여 압박한다면, 모든 요구를 수용하지 마시고 시간 간격을 두고 답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스로의 감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니 꼭 기억해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80일 아기 배변 관련해서 문의드려용
안녕하세요.80일 정도가 된 완전 모유수유를 한 아기라면, 말씀하신 패턴이 나오기도 합니다. 모유는 소화와 흡수가 잘 되어서 하루에 여러 번씩 조금씩 보기도 해요. 반대로 한번에 모아서 보기도 하고요.주의하실 점은 피가 섞이거나, 검은색이나 하얀색 변, 악취가 심하거나 열, 구토, 복무 팽만, 수유량 감소가 있다면 진료를 다시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아기가 평소에 잘 먹고 잘 자고 체중이 잘 놀고 있다면 현재 모습만으로 크게 걱정하진 않으셔도 괜찮아요.
평가
응원하기
초4사춘기인지 궁금합니다 일상이 힘들어요
안녕하세요. 보통 사춘기는 초5 전후로 오곤 해서 그 시기가 빠른 아이들은 초4에 오기도 합니다. 아이마다 사춘기가 나타나는 양상이나 패턴, 행동 등은 다르고 다양하지만 아이가 조금 시니컬해지거나 예민해지기도 하여 집에서 놀라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합니다.그러한 변화를 인정은 해주면서도, 아이가 예절 등 지켜야 할 선을 어길 때는 짧고 단호하게 말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와 평소에 대화를 하고 식사를 하면서 유대감을 형성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