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 아기 영양제 이대로 괜찮나요?
지금 아침에 첫수줄때 유산균이랑 비타민 D분유에 넣어서 주고 다음 이유식에 오메가3 넣어서 먹이고 저녁 자기전에 칼슘 먹이고 있는데 아기가 계속 깨고 밤에 소리지르고 안자려고해서 철분제 먹여보라는 권유받고 먹이려고 하는데 지금 영양제들과 철분제 같이 먹여도 되나요? 철분제는 어느 시간대에 먹이는게 좋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12개월 아기의 수면 문제로 무척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현재 보호자님께서 챙겨주시는 영양제 루틴은 국내 소아청소년과 권장 기준과 영양소 흡수율을 고려했을 때 정말 모범적으로 짜여있습니다. 아침 첫 수유시 유산균과 비타민D를 주고, 흡수율이 높아지는 식사 중에 오메가3를 먹이며, 뼈 건강과 수면에 도움을 주는 칼슘을 취침 전에 주시는 것은 정말 이상적인 방법이랍니다.
근래 아기가 밤에 깨고 소리를 지르면서 깊게 자지 못한다면 주변의 조언처럼 철분 부족을 고려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돌 무렵에는 엄마에게서 받은 철분이 고갈되고 성장판이 자극되면서 수면 장애나 야제증(밤울음)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철분제 추가는 좋은 시도랍니다.
그러나 철분제를 먹이실 때 칼슘과 우유(분유)와의 동시 복용은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칼슘은 철분의 체내의 흡수를 강하게 방해하기 때문에 취침 전에 먹이시는 칼슘제나 첫수 시의 분유와는 최소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셔야 합니다.
따라서 철분제의 가장 좋은 복용 시간대는 점심과 저녁 이유식 사이의 공복(오후 간식 시간)입니다. 여기서 비타민C가 풍성한 과일 퓨레와 함께 먹이시면 철분 흡수율을 최대화할 수 있답니다. 만약에 아기가 공복 복용 후 속을 불편해하거나 변비가 생긴다면 점심 이유식 직후에 먹이셔도 괜찮습니다.
현재 12개월 영유아 검진 시기인 만큼, 소아청소년과에서 간단한 피검사로 빈혈 수치를 정확히 확인해 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아기가 곧 편안한 통잠을 자게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2.48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사살 다양한 의견과 조언들이 있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조금 다른 관점에서 작성해 봅니다.
조금 조심스러운 부분이긴한데요.
12개월 아기한테 너무 많은 영양제가 들어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철분, 칼슘 등은 식사, 분유 등으로 충분히 공급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영양제 보다는 충붕히 밥(분유) 먹는 것이 더 좋아보여서요. 12개월 되면 아기도 이빨도 나고 슬슬 걸어서 점차 사람이 되어가고 다양한 식품도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유식을 먹으니 더더욱이 많고 다양한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 많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어머니로써 고민이 많은 것을 알기에 이렇게 답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2개월 아기가 밤에 자주 깨고 보채면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철분은 현재 부족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추가하는 것이 좋고, 칼슘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어 시간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12개월 아기는 이유식으로 넘어가면서 철분 섭취가 중요해지는 시기인데요, 철분은 성장과 두뇌 발달, 혈액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밤에 자주 깨고 보채는 것이 철분 부족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수면 습관, 성장 과정, 분리 불안, 낮잠 패턴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먹이기 전에 소아과에서 빈혈 여부나 철분 상태를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공복에 먹을 때 흡수가 가장 좋지만 아이가 속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유식과 이유식 사이나 오전 시간에 비타민c가 들어 있는 과일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처럼 아침에 비타민d와 유산균을 먹이고 있다면 철분은 오전 이유식 후아 오후 시간대로 분리하고, 칼슘은 그대로 저녁에 먹이는 것이 좋은데, 우유나 칼슘 제품과 2시간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즉, 철분은 12개월 아기에게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필요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먹인다면 칼슘과 시간을 나누어 오전이나 낮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뿐 아니라 이유식에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활용하는 법도 참고하셔서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