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서 공부를 한다면 지금 어떤거를 공부해야?

이제 곧 있으면 나이 40이 되는 직장인 입니다.

언제까지 직장에 다닐 수 있을까 고민을 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막상 공부를 하려고 하니 무엇을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어떤것에 대한 공부를 하면 좋을지

다른 분들의 의견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40대의 나이시라면 저라면

    퇴직 이후 혹은 은퇴 이후에 하실 수 있는 일을 알아보시고

    그에 적합한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40대 정도 나이대에서

    해보실 공부일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일을 해서 버는 근로소득보다 투자를 해서 버는 자본소득이 더욱 중요한 세상입니다

    일을 해서 버는 돈은 한계가 명확하지만 투자를 해서 버는 돈은 무한대죠

    그러니 지금부터 천천히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보시는게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미래라고 하면 그저 노후를 걱정하는게 가장 맞는말일겁니다

    노후에는 보통 80-90살정도까지 살거같은데 오래산다면?

    그러면 못해도 80살까지는 소득이 있어야할겁니다

    기초연금등 복지는 있겠지만 매달 월세를 받는다던가

    간간히 일을 나가서 소득을 벌어야겠죠 그러려면 기술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60살이 되는 수십년 후는 지금보다 최소1.5배 이상 노인인구가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인천에 살때 새벽3-4시에 노인들끼리 파지(폐지)가지고 싸우는것을 봤는데요

    갈수록 심해질거같거든요 돈벌이에있어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