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얀굴뚝새243
뽀얀굴뚝새24323.10.19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을 매일 1마리씩 먹으면 별도로 오메가3를 안먹어도 되나요?
등푸른생선에 오메가3등 뇌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다고 들었습니다.
오메가 3도 생선에서 추출한 성분의 기름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러면 매끼 생선 섭취 시 오메가 3 함량이 1일권장량에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보통 고등어 한 마리를 먹게 되면 오메가3를
2알 정도 드시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등푸른생선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DHA와 EPA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DHA는 뇌세포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기억력과 학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등푸른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은 종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꽁치, 고등어, 참치, 연어 등이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꽁치 100g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약 2,000mg, 고등어 100g에는 약 1,700mg, 참치 100g에는 약 1,600mg, 연어 100g에는 약 1,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끼 생선을 섭취한다면 1일 권장량에 미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영양소 기준에 따르면, 성인의 오메가-3 지방산 1일 권장량은 1,000~2,000mg입니다. 따라서, 꽁치 1마리(100g)를 섭취하면 1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