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으로 지방이 많이 빠져나가나여?
다이어트 중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으로 지방이 많이 빠져나가나여? 특히 저녁 이후 물을 많이 마시고 자기 직전에도 물을 많이 마시면 새벽에 오줌을 많이 싸게 되지만 소변으로 지방이나 과다로 들어간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걸 느꼈습니다. 정말 그렇지 않아도 소변으로 지방이 빠져나가긴 하나여? 답글 바랍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수분 섭취에 신경 쓰시는 것에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만, 소변으로 지방이나 과잉 섭취한 칼로리가 그대로 빠져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자님꼐서 소변을 통해서 지방이나 영양소가 빠져나간다고 체감하신 것은 아마도 몸속의 잉여 수분이나 노폐물, 그리고 수용성 비타민이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몸의 붓기가 빠지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으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지방을 연소시킬 때 지방은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가 됩니다. 놀랍게도 분해된 지방의 약 84%는 사람이 숨을 쉴 때 이산화탄소의 형태로 폐를 통해서 호흡으로 빠져나가며, 나머지 16%만이 수분으로 변해서 땀, 호흡, 그리고 소변을 통해서 배출이 됩니다.
그러니까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되고 남은 부산물인 수분의 일부이며, 지방 세포 그 자체나 소화되지 않은 영양소가 배출되는 것은 인체생리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저녁 늦은 시간이나 취침 직전에 물을 무리하게 많이 마셔서 새벽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면 숙면의 질이 더 크게 떨어지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인체는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반대로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 호르몬을 증가시켜서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방해가 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대사와 지방 분해를 돕기 위해서 물을 마시는 것은 정말 좋은 습관이나, 숙면을 위해서 취침 2~3시간 전부터는 수분 섭취를 줄이시고 되도록 활동량이 많은 낮 시간에 물을 충분히 나누어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수분 섭취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수면의 질을 위해서 되도록 낮에 집중해서 물을 드시는 쪽으로 습관을 조절해주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식단과 운동에 건강한 수분 섭취와 숙면이 더해진다면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보상으로 39.8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물은 "액체" 입니다. 수용성이죠. 지방은 지용성입니다.
그래서 소변을 통해서 지방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지방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물이 발생하는데, 이 물이 밖으로 빠져나오고 이산화탄소는 호흡을 통해서 빠져나옵니다.
영양소를 과다하게 먹으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저장이 됩니다. 다만, 미네랄과 수용성 비타민이 빠져나가지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건강과 신진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물을 마신다고 지방이 빠지는 것은 아니니 걱정마세요.
아울러, 소변의 투명한 흰색이면 비타민의 농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소변의 색이 노란색을 띄면 비타민의 농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중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서 소변을 통하여 체지방이 직접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며, 우리가 배출하는 소변은 주로 체내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바로 녹아 나오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 작용을 통해 분해된 후 최종적으로 이산화탄소와 수분의 형태로 호흡과 땀, 소변 등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다만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지방 분해 과정을 원활하게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지만, 잠들기 직전 과도하게 물을 마시면 숙면을 방해하고 신장에 불필요한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저녁 시간 이후에는 적당량만 조절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지방 배출의 오해와 진실: 지방은 소변으로 직접 녹아 나오는 것이 아니라 대사 과정을 거쳐 호흡과 땀 등으로 배출됩니다.
• 현명한 수분 섭취 팁: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신진대사를 도와 다이어트에 이롭지만, 수면 직전의 과도한 섭취는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