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7.28
흰쌀밥과 현미밥과 영양적인 차이가있나요?
흰쌀밥보다 현미밥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현미밥이 어떤 영양적인 면에서 흰쌀보다 건강에 좋다고하는걸까요?궁금합니다ㅎ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blue-check
이정은 영양사23.07.28
안녕하세요.
흰쌀밥보다 현미밥이 영양적으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밥은 흰쌀밥과 달리 쌀눈과 쌀겨가 남아 있어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흰쌀밥은 쌀겨와 쌀눈을 제거한 쌀로,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영양소가 부족합니다. 반면, 현미밥은 쌀겨와 쌀눈이 남아 있어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현미밥은 흰쌀밥보다 혈당지수가 낮습니다. 혈당지수는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이 얼마나 빠르게 상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현미밥은 흰쌀밥보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열량에는 별 차이가없지만 현미밥이 혈당 상승이 적고 더 큰 포만감을 줍니다. 각종 비터민과 미네랄도 풍부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