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2년안에 서울가기
위식도역류질환이 있는 사람은 밤에 눕기 전에 음식 섭취를 피하나여
위식도역류질환이 있는 사람은 밤에 눕기 전에 음식 섭취를 피하라는데 최소 몇시간 전부터 금식을 해야 가장 효과적인지 또 잠잘때 자세도 영향을 주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눕게되면 위산이 역류하여
속쓰림, 위장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자기전 마지막 식사를 3~4시간 전에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위식도역류질환이 있는 사람은 밤에 눕기 전에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취침 2~3시간 전부터 금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는 위가 비워지는데 필요한 시간을 제공하여, 누웠을 때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을 줄여주기 위함입니다.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중력의 도움을 받지 못해 위산이 식도로 쉽게 역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잘 때 자세도 큰 영향을 줍니다. 상체를 약간 높여서 자는 것이 좋으며, 특히 왼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위식도역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위장의 해부학적 구조상 왼쪽으로 누우면 위가 식도보다 아래에 위치하게 되어 위산 역류를 방지하는 데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식도와 위의 경계 부위인 하부식도괄약근에 압력을 가하는 음식(고지방식, 초콜릿, 카페인 등)과 과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는 분들은 특히 밤에 눕기 전 음식 섭취가 역류 증상을 악화시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소한 잠자리에 들기 2~3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권장드려요.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누워버리면 위산은 식도로 쉽게 역류하기 마련입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신 경우 4시간 전부터 공복을 유지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잠잘 때 자세 역시 영향을 주는데 평평하게 눕는 것보다는 상체를 약간 높여주는게 좋답니다. 침대 머리 부분을 10~15cm 정도 높이거나 경사 베개를 사용하면 중력의 도움으로 위산 역류를 줄일 수 있답니다. 오른쪽으로 눕는 것보다는 왼쪽으로 눕는 자세가 위, 식도 구조상 역류를 막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는 식사, 수면사이의 시간 간격을 충분히 두고 수면시 자세를 조정하는 생활습관 개선이 관리에 효과적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