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보통은우수한주먹밥
식전에 사과를 먹는 이유가 뭔지 궁금해요.
제가 아파서 입원했을 때 같은 병실 계시는 분들이 밥먹기 전 사과 먹는거 알지? 하시면서 아침마다 사과를 깎아 돌리셨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가 금사과라고 좋다는건 알겠는데 식후에 먹는 것보다 식전에 공복 먹는 것이 더 좋은가요? 그렇다면 이유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보통 사과를 식전에 드시는 풍습은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말이 실제로 영양학적으로 몇 가지 근거가 있으니 말씀 드리겠습니다.
<1>
•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서 장 운동을 촉진하면서 공복시 위를 부드럽게 자극해서 소화 준비를 돕게됩니다.
<2>
• 그리고 혈당 지수를 서서히 올리니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적합하답니다.
<3>
• 반대로 식후에 사과를 드시면 이미 소화중인 음식 위에 과당과 유기사이 겹쳐지니 더부룩함과 발효로 인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어서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과를 아침 공복에 먹는건 흡수 효율과 소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편입니다.
<주의사항>
위가 예민하거나 역류성 증성이 있는 사람은 공복에 과일의 산도가 부담되기도 하니 식후에 50g~100g 내로 소량 섭취하시는 편이 더 적절합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