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을 해지해야할지 말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나이는 20대 후반이구요...

제가 8년 전 쯤에 아는분의 아는분?을 통해서 보험 가입을 했었습니다.

실비+이 보험(?) 이렇게요. 실비는 해지안하는게 좋으니 제외하고,이 보험은 95000원 정도 내고있고요 매달.

제가 병원을 좀 가고싶은데 진료 받기 전에 보험 좀 제대로 해놓고 가는게 좋다고해서 알아보고있는데요,

인터넷의 보험 점검 앱들?에서 상담하면 거의 보험해지를 권하시더라구요. (매번 또래에 비해? 보장이 부족하다고 뜹니다....)

보장이 별로 없고 쓸데없는게 많은데 가격은 비싸다고요..(제가 가입당시 5년 내에 수술을 좀 받았던 게 있어서 반영되지않았나 싶어요-큰거아님) 그리고 이게 30년납 100살까지 만기인데.. 지금 22년 남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해지환급금 있는 보험이예요..

근데 20년납100세만기(환급금x)으로 지금 새로 가입하는게 더 저렴하다고...

그래서 제 보험 가입해주셨던 설계사분께 해지 말씀을 드리니,

자기가 잘들어줬는데 왜그러냐 해지하지마라 이때까지 넣은거 아깝다 이렇게하시더라고요 ..

해지하면 저한테 불이익이 있나요? 사실 아깝다의 의미도 잘 모르겠어서요 ..뭐가 아깝단건지

주위에 물어보니 해지하라는 사람 반.. 하지말라는 사람 반...

전문가분들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견이 궁금합니다 ㅜㅜ

갖고있는 보험 냅두고 부족한 보장 더 채워서 추가로 가입하면 5만원정도를 더내야하더라고요... (총 14만원..?)

어떻게하는게 좋을까요 (보장 내용 첨부합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경식 보험전문가입니다.

    ■ 왜 의견이 반반 나뉘는지 아세요?

    이유

    1. 2018년에 가입한 보험을 계속 유지할 때 ---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음!

    2.고거 해지하고 2026년 현재 다시 가입해도 ---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음!

    2가지 방법은 둘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그 2개중에 어떤게 더 좋니?"

    ➔ ➔ 라고 의견을 물으면 "성향에 따라" 하나씩 고르게 됩니다!!!

    그러니 반반 의견이 나오죠.

    ■ 간단합니다!!!

    2가지 보험의 장점만 가지세요^^

    (1) 현재보험 다듬기!

    2018년 보험의 [단점] 은 뺍시다!

    • 본인맘에 안드는 가성비 (일당등)은 골라서 빼기

    • 갱신특약 한개 (재진단암)도 불필요시 빼기

    이렇게 부분 정리를 해주시구요!

    나머지 [장점]만 가득 채워서 들고 가세요!

    • 환급금이 있죠.

    • 유사암보장 좋죠

    • 전반적인 종합보장이 다 들어가 있죠!

    • 보험료 납입 8년이나 했죠.

    이런 장점만 남겨서 들고 가되,

    [부족한 부분]은 채우면 됩니다!

    (2) 현재기준에서 [최소비용으로 보충]하기

    보충안은 자세하게 보장내용 들어보고

    꼭 필요하겠다 하는 것만 !

    최소한으로 넣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면

    • 3대질병 치료비 쪽과

    • 상해장해!

    • 5종수술비로 수술비 구성 업그레이드!

    ■ 솔직히

    아직 20대로 젊으십니다.

    실손이랑 종합보험(정리하고) 그냥 유지만 하셔도 괜찮아 보입니다.

    이정도 유지하다,

    결혼하고 애 키우면서 보험정리 다시 해도 됩니다.

    다만,

    그전이라도 이상을 느끼면 미리 준비하는 것도 맞습니다!

    현재 본인 건강은 본인만 느낄 수 있으니까..

    혹시라도 걱정이 된다면

    부족한거 쫌 채워 놓고 병원 가시는거 맞습니다! ^^

    진짜 당부 드리고 싶은건,

    [지금 보험] 8년전에 종합적으로 잘 가입한거니까.

    계속 잘 유지하세요! ^^

    그러면서 세상이 바뀔때 조금씩 다듬고 보충하고 그러면 됩니다.

    절대~ 절대!!!!

    통으로 없애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장재영 보험전문가입니다.

    여전히 건강하시다면 재가입 조건이 좋아서

    무조건 해지하라는 말을 할 수 있는데

    기존 가입한 보험도 어느정도의 장점이 있습니다.

    부분 해지 후 보완 구성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기존 가입한 보험이 그냥 안좋다고 정리하라고 하시는분은 거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윤동환 보험전문가입니다.

    올려놓으신 증권을 확인해보았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성비가 떨어지는 몇가지 특약(입원비 등) 제외하고는 유지하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는 증권입니다.

    우선 암진단비에 대해서 유사암진단비의 비율이 50%인데 지금은 20%로 제한되어 가입이 되지 않는 좋은 담보입니다.

    나머지 담보들도 해지하기는 아깝다고 생각되어 무작정 해지하시기보다는 몇가지 특약만 부분해지 하셔서 고정지출을 조금이라도 줄이시고

    부족한 부분(최신항암치료 등) 채우셔서 가져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석한승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 때문에 고민이시군요. 

    간략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안내 내용을 보니 확실하게 어린이 보험을 가입 할 수 있는 나이에 보험 입니다.

    안내 내용을 보면 좋은 내용도 있고 예전 거라 지금 보험 내용 보다 안 좋은 내용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고객님은 언제가는 추가로 보험을 보완 하는 내용은 있습니다.그러면 현재 보험료+추가가 보험료를 생각 하셔야 합니다. 

    선택 하셔야 할 것은 추가로 부족한 부분만 가입 할지 아니면 새로운 보험을 가입 하실지 선택 하는 겁니다.

    30년납이라 하셨는데 아직 22년을 납입 입 하셔야 합니다

    새롭게 가입 하는 거 20 년납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약 새롭게 보험을 가입 하고 싶다면

    가입 당시 5년 이내 수술 큰 거라 하셨고때 건강 보험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단 조건은 현재 건강 상태가 우선이며

    앞으로 병원을 가야 하는 목적이 어떤 건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입 된 보험은 해지 환급금이 있는 거고

    새로 가입한다면 해지 환급금 이 없는

    보험 입니다. 그래야 가입 하셨을 때 보험료 대비 보장 모두 가져가실 수 있는 플랜을 만들 수 있어요.

    아깝다는 거는 현재 설계사 분에게는 적용 되는 내용이 아니라 고객님 위한 내용이에요. 정말 필요한  내용인지 아닌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구동규 보험전문가입니다.

    월 9.5만원이 부담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8년간 납입하신 보험이라 해지하시기는 아깝습니다

    보험을 해지하기보다 불필요한 담보를 정리하는 점검을 먼저 해보셔야하는데

    우선 입원일당 및 중환자실, 암직접치료 입원일당 등 일부 비싼 담보만 정리 후

    암진단비 및 1-5종 수술비 정도 보강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해지를 권장하는건 그만큼 비싼 보험을 가입시키려는거라서

    무조건 해지가 정답은 아니니, 다방면으로 알아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동우 보험전문가입니다.

    진짜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담당 설계사의 아깝다의 의미는 만약 지금 설계를 특약을 똑같이 하여 다시 하게 되면 보험료가 굉장히 오른상태로 되실겁니다. 그리고 특약도 보장금액도 당시설계를 보면 잘 된 것이고 보장이 적절하게 잘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선생님께서 이 건강보험과 실손을 가입중이신데 건강보험이 95,000원인데 이정도 보장이면 설계사가 설계를 굉장히 잘 한겁니다. 보통은 설계사가 받는 수수료 때문에 쓸데없는 특약을 넣는데 이 상품은 그런게 없습니다. 그러므로 들으신대로 수술비, 치료비를 추가를 하면 더 좋습니다.

    해지를 하게 되면 불이익이 있는게 아니라 보험료가 비싸지니 하지 말라고 말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잘 풀어서 얘기를 하게 되면 좋겠지만 그렇진 못하셨군요. 해지를 하라고 말을 하는 사람은 보험에 대해서 모르거나 영업을 하는 사람이면 자기꺼로 교체를 하려고 그러는 것입니다. 이 상품은 그냥 가지고 계시는게 나중을 위해서도 보험료를 굉장히 줄이는 겁니다.

    그러니 그냥 두시는 걸 권고드립니다.

    도움이 되셧길 바래요~

  • 안녕하세요. 박무신 보험전문가입니다.

    결론적으로 먼저 말씀드리면 유지후 보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이가 젊으셔서 비갱신으로 가입하셨는데 8년이나 납입을하셨고 앞으로 일정기간 납입을하시면

    추가 납입없이 보장을받으시는 보험입니다 , 납입기간이 20년인지 30년인지 알수는없으나

    남은기간 잘납부하시는걸 추천드리며 , 특약구성을보았을떄 큰치료비가들어가는 암이나 뇌 심장 및

    수술비쪽으로 보완은 분명히필요하나 크게 해지사유에 해당할만큼 잘못가입되있다고 보기어렵습니다

    그리고 나이도 지금보다 젊으실떄 가입하셨고 가입하실떄 병력이있는 상태에서 가입을 하신게아니면

    똑같이 특약을구성해도 저가입떄보다 보험료보다 더 좋은금액으로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전문가입장에서 보았을대 암,뇌,심장 진단비와 1~5종 수술비 등 질병관련 수술비

    정도 특약정도 보완을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글쎄요 저는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쪽으로 추천을 드리고 싶네요

    유사암 진단비 1000만원은 현재 기준으로 괜찮습니다

    지금은 일반암 진단비 2000만원을 가입한다면 유사암은 400만원밖에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특약구조를 보니 M손해보험 같습니다~

    이때당시 손해보험들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좀 비쌀때이긴하지만 그래도 8년전이니 지금 이랑 비교해도 저때가 보험료가 저렴할 겁니다~ 물론 비교는 해봐야겠지만요~

    보험은 항상 새로운 특약이 나오고 보완을 하는 특약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야 고객 유치를 하니까요~~ 저는 기존보험은 그대로 유지하거나 특약삭제나 감액을 조금 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쪽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철수 보험전문가입니다.

    진단 전 면책이 없는 보장이라면 보험점검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해지를 하게 되면 금액적 손실을 받습니다. 환급100%에 가깝게 나온다면 해지 후 리모델링하면 되지만 과거 보험에서 보장금액이든 보장범위이든 좋은 것이 있습니다

    30년납은 총금액이 많으나 보험료가 낮으므로 보장이 아주 넓게 되어 있다면 기존보험을 들고 가는게 좋을 수있으나 30년납은 길수도 있으니 개인의지가 필요합니다

    해지 후 가입시 보장이 낮아지거나 비슷한 보장일 수 있습니다. 다만 8년전과 다르게 신체부위마다 설정된 것은 현재 각 연관부위별 묶이고 있기 때문에 보장범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저는이 내용을 잠깐 보니까 어떤 것이 부족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살면서 이렇게나 많은 보장이 필요할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보험이라는 것은 감기 걸렸을 때 몇 천 원 몇 만 원 돌려받으려고 가입하는 것이 아니고 큰 병 중병에 걸렸을 때 보장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결국은 돈과 관련된 것이지요 그런데 자잘한 보장이 너무 많고 보장 기간이 길기 때문에 생각을 한번 해 볼 필요는 있을 거 같습니다 사실 90세 100살 정도 되면 병원도 스스로 갈 수가 없지 않을까 싶고요 병원에 가려면 배우자나 자녀들이 있어야 되는데 90살 100살에 배우자가 과연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한번 가져봅니다 자녀가 있는지도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봐야 하고요 만기를 주구장창 크게만 길게만 가져간다고 해서 과연 좋은 걸까라는 궁금증도 있습니다 우선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큰 병에 걸렸을 때 예를 들어서 맹장 수술해 가지고 30만 원 받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암이라든가 뇌경색 뇌출혈 이런게 보통 50대나 60대에 오기도 하는데요 이거 걸리면 일도 못 하고 거동을 못 합니다 그래서 생활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몇 천만 원씩 두는 거거든요 이거 보장은 작고 자잘자잘한 것만 크게 있다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누구는 보장이 든든하다라고 얘기를 할 거고 저는 좀 다른 쪽에서 생각을 하는 거니까 맞고 틀린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지금 유지중인 보험을 굳이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것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라고 그당시 조건으로 조금 비싸게 가입되었다해서 지금보다는 싸게 가입된것이 됩니다 그리고 암 뇌 심질환에 대한 진단비 수술비 또한 지금 새로 가입하기 보다는 잘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보장금액이 다소 부족한것은 추가로 더 가입하는것이 좋으며 유사암진단비는 일반암 진단비의 10~20%정도밖에 가입이 안되지만 그당시엔 50% 금액으로 가입이 되어 있으며 입원일당도 가입이 되어 있어 유지를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