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바빌론 애니모카 비트코인 협력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내내일찍자는자작나무
검사해도 이상없는데이유없이몸무게
빠지니다 밥잘먹는데도 몸무게가 잘안올라가요
피검사 소변검사해도 정상이고 뒷머리통증어지러운 유방양성종양 빼고 이상없는데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피검사와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체중이 빠지거나 잘 늘지 않는 경우는, 큰 질환보다는 스트레스와 자율신경 불균형, 소화 흡수 기능 저하, 근육량 감소 같은 기능적 요인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로 먹는 양에 비해 흡수되는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긴장과 피로로 대사 소모가 늘어나 체중이 빠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질환 가능성은 비교적 낮아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어지러움과 두통 관련 병원에 가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건강하게 체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식단뿐만아니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만일 체중증가가 필히 필요하시다면 전문적인 영양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검사결과가 정상이어도 체중이 줄어드는 현상이 있습니다. 물론 의도하지 않게 체중이 안느는 경우는 원인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보통 섭취량 대비 소모가 더 크거나, 흡수/호르몬/스트레스/수면/약물 같은 변수가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원인]
1) 실제 섭취량: 밥은 잘 드신다 해도 실제로 몸에 필요한 간식, 지방, 단백질이 부족하거나, 활동량/기초대사량/불안/긴장으로 소모가 늘 수 있습니다.
2) 소화기 문제: 설사, 지방변, 복통, 잦은 배변이 있으면 흡수장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항진: 기본 혈액검사에는 없지만, TSH, Free T4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혈당 문제: 당뇨전단계나, 혈당 변동이 크시면 체중이 빠질 수 있어서 공복혈당, 당화혈색소 검진이 필요합니다.
5) 감염, 염증, 면역: 미열, 관절통, 야간 발한, 림프절이 동반되면 추가 검사가 필여합니다.
6) 약물/카페인/니코틴/수면부족: 식욕, 흡수, 대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7) 어지럼증/뒷머리 통증: 체중 별개로 혈압(기립성 저혈압), 빈혈/철, B12, 전해질, 이비인후과(전정기관) 원인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자가 점검]
3일정도 섭취량(사진, 음식 무게, 영양소 비중, 칼로리)을 기록해 보시면 실제로 유지칼로리(TDEE)보다 낮은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중은 공복에, 같은 요일 기상 후 화장실 다녀와서 가벼운 옷차림으로 주 1회정도 기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수분 변동이 심합니다)
답변에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